11일, 윤석열 대통령당선인 1박2일 경주 방문

대통령인수위 김병준 지역특위 위원장을 만난 주낙영 시장(사진 우측).사진/경주시
대통령인수위 김병준 지역특위 위원장을 만난 주낙영 시장(사진 우측).사진/경주시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주낙영 경주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별동 사무실을 찾아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과 경주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주 시장은 동남권·동해안권의 중요성과 균형발전 전략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강조하며, 경주시가 요청한 미래발전 현안사업을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해 줄 것을 거듭 건의했다.

경주시가 인수위에 요청한 미래발전 현안사업은 △국가혁신 미래자동차 초광역 산업벨트 △국가 에너지·원자력 혁신 프로젝트 △국가 거대과학 인프라 가속기 혁신 플랫폼 △천년도시 신라왕경 복원·정비 강화 △동남권 초광역 상생 전철망 조성 등이다.

이에 앞서 주 시장은 인수위 통의동 본동 경제1·2분과를 차례로 찾은 자리에서 미래자동차·원자력·양성자가속기를 중심으로 한 국가 경제산업 발전 전략을 각 분과 관계자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국정과제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주 시장은 윤석열 당선인과 경주와의 특별한 인연을 강조하며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을 국정과제로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해 9월과 올해 3월 경주를 두 차례 방문, 지역 발전을 위한 공약을 거듭 약속한 바 있다.

경주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과 함께 둘러보고 있는 주낙영 경주시장 모습. 사진/경주시
경주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과 함께 둘러보고 있는 주낙영 경주시장 모습. 사진/경주시

특히 사흘 전인 지난 11일에는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1박 2일 일정으로 경주를 찾아 지역의 다양한 현안을 청취하며 경주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주 시장은 기초자치단체장으로는 이례적으로 윤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직접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 새 정부와의 관계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주낙영 시장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지역의 현안 과제들을 국정과제에 반영하고 내년 국비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한 치의 시정공백이나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주시는 이날 건의한 현안사업들을 지역 국회의원과 공유하고 경상북도와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국정과제 선정은 물론, 국비확보에 총력을 펼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