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3인 실무협상단 구성…양당 정책·철학 융합 위해 2인씩 정강정책 협의 모임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좌)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좌)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합당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나 실무협상단 구성 및 가동에 합의했다.

앞서 최고위원회의 뒤 “양당이 큰 틀에서 합당에 동의했다. 이제 합당 추진이 좀 가속화되는 것 같다”고 했었던 이 대표는 공언했던 대로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을 합당 실무책임자인 홍철호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과 함께 직접 찾아가 인수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안 대표 및 국민의당 측 합당 실무책임자인 이태규 의원과 40여 분간 회동한 뒤 이 같은 결과를 밝혔다.

당초 “오늘 상당수의 큰 줄기에 있어서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했던 이 대표의 발언은 이날 회동 후 “합당에 대해 공감대를 갖고 있어서 3인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실무협상을 가동하기로 했다”고 발표할 정도로 현실이 됐는데, 지난 대선 과정에선 불편한 관계였던 이 대표와 안 대표가 이번 회동 직후엔 서로 “수고했다”고 미소 띤 인사를 건네며 악수를 나누기도 해 양당 대표 간 이야기가 잘 통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대표는 가장 민감한 사안인 6·1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선 “과거 미래통합당이 출범할 때 합당이 늦어지면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따로 공천해서 합치는 절차가 있었고 나도 거기서 공천을 받았는데 혼란스러웠다. 이를 막고자 한다”며 “통합된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양당 공천을 심사하고, 국민의당 측 공천 신청자들도 4월9일로 예상되는 공직후보자 역량강화평가에 같이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공직후보자 역량강화평가(PPAT) 실시 예정일 중 가장 빠른 날짜가 4월9일이라면서도 “정확한 날짜는 합의한 게 아니나 그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게 저희 목표”라고 부연했으며 PPAT에 당헌·당규 등 문제를 출제할 경우 국민의당 인사는 불리한 게 아니냐는 질문엔 “이번에 정강정책을 새로 개정하기로 했다. 양당 간 정강정책과 철학의 결합·융합을 위해 각 2인씩 정강정책 협의 모임을 만들기로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새로 출제되는 문제는 양당이 공히 갖고 있는 부분들이라 생각한다. (소속정당에 따른) 유·불리는 전혀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는데, 통합공관위원장을 국민의힘 측 정진석 의원이 맡게 되는지 묻는 질문엔 “국민의당이 특별히 이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답변했다.

또 통합 공관위가 출범할 경우 새로운 공천 룰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도 “전혀 논의가 없었다. 안 대표가 우리 원칙이 보도된 것을 어느 정도 파악한 것으로 느껴졌는데 이견이 있다면 국민의당 측에서 얘기가 있겠지만 특별한 내용은 없었다”고 설명했으며 “당 간의 재정이라든지 당직자의 규모, 이런 데엔 구체적인 논의가 없었고 그런 내용은 아마 며칠 내로 구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뿐 아니라 합당 후 당명에 대해선 “그 부분은 쟁점이 되지 않을 것 같다. 안 대표는 당명은 합당 요구에 없다고 명확히 얘기했다”고 밝혔으며 지난해 8월 양당 합당 과정에서 논란이 일었던 흡수 합당, 당대당 합당 등의 명칭에 대해선 “법적 용어(일 뿐이다), 같이 공감한 지점은 양당 철학이 공유되고 시너지 합당 되는 것이다. 양당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최대한 국민의힘 측에서 국민의당을 배려하는 게 대표로서 원칙”이라고 역설했다.

하지만 이날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 추천 인사가 임명 보류된 데 대해 기자들이 질문하자 “저희 측 사정은 아니다. (국민의당에서) 미스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전혀 특정 인사에 대한 비토는 아니고 혼란이 정리되면 최고위에서 의결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