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 노조 “울산시, 신도버스 해고자 퇴직금 등 체불임금과 고용해결하라”
기자회견 전 울산시청 직원이 노조원 몰아내려 몸싸움 벌이기도

공공운수 노조가 2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버스기사에게 원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공공운수 노조가 2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버스기사에게 원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 절친으로 알려진 송철호 울산시장이 신도여객과 대우여객 양도시 약속한 고용승계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구 신도여객 버스 기사 한명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와 민주버스본부는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더 이상 해고노동자를 우롱치 말고 책임있게 노사민정 협의에 응하고 신도버스 해고자들의 퇴직금 등 체불임금과 고용을 해결하라"고 주장했다.

노조측 주장에 따르면 경영부실이었던 신도여객을 0 원에 대우여객에게 양도할 때 울산시가 승무원들 고용승계를 양수 양도 조건으로 명시했음에도 불구 대우여객은 고용을 승계하지 않았다. 당시 47명이 퇴직금을 받지 못하고 해고 됐다. 퇴직금 포기각서를 제출한 버스 기사의 경우는 고용승계 됐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신규 채용 과정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배제 당했으며 울산시와 버스사업자들은 수십 년 일한 퇴직금 포기를 강요하고 민주노조 탈퇴를 해유했다고 밝혔다. 또 울산시는 양도양수조건에 명시한 고용승계를 지키지 않았지만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울산시는 고용조건이 명시된 양도양수 조건을 두 달 동안이나 공개하지 않고 취업알선을 받아들이라는 협박만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조 지회장 등이 단식 농성에 돌입한 후에야 노사민정 협의체가 꾸려졌지만 송철호 울산 시장은 직접 성실 협의를 약속했음에도 불구 울산시는 상견례 이후 단 한차례도 응하지 않았다"며 "노사민정협의체에 기대를 걸었던 신도버스 해고 기사들은 울산시 기만적 태도에 분노할 수 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노조는 이어 "울산시가 매년 시내버스 업체에 수백억 원을 세금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임금체불과 횡령 배임을 저지른 신도여객을 울산시가 제대로 감독하지 못했으며 사업권 양도과정에서 0원 거래를 울산시가 승인해주면서 많은 버스 기사들이 퇴직금을 받지 못하고 해고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미 220일이 넘는 기간 동안 울산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었다. 신도버스 해고 기사 중 한 명이 지난 22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23일 오전 울산시는 신도여객 지회장에게 'U-버스 법인 분할 및 면허대수 조정계획(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공식적으로 합의한 노사민정 협의체는 한 번도 가동하지 않으면서 비공식 문건을 던져주고 고인의 죽음 앞에서 투쟁하려는 조합원들을 우롱하고 분열시키려는 책동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 전 울산시청 직원과 노조원들간 격렬한 몸싸움이 있었고 시청 본관에 항의 점거 농성에 돌입했다.

본지는 이와 관련해 울산시청 측 입장을 듣기 위해 공식입장 등을 요청했지만 홍보실에서는 담당자가 연락할 것이라는 말만 남긴채 어떤 연락도 취해오고 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