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글로벌 리스크 가중…우리경제 또 다른 위기 요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리스크가 가중되고 있다고 했다 / ⓒ시사포커스DB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리스크가 가중되고 있다고 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우리 경제가 또 다른 위기 요인으로 파급여파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했다.

3일 홍 부총리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최근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글로벌 리스크의 가중 및 우리 경제의 부정적 실물, 금융 파급 효과는 우리 경제의 또 다른 위기 요인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다음 주에 대통령 선거일이 있고 5월 새 정부가 출범하겠지만 현 경제팀은 이와 같은 정부 교체기 마지막 순간까지 현안 대응 및 정책 수행에 한치의 흐트러짐 없이 진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먼저 최근 국회에서 확정해 주신 추경 예산을 이달 말까지 90% 이상 신속 집행할 것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파급 영향, 즉 우리의 수출 대책, 공급망 대응, 유가 등 원자재 대책, 금융 제재 대응 등에 대해서는 일일 비상대응체제를 구축, 충격의 최소화와 기업 애로의 지원 그리고 정책 대응 및 국제 공조 등을 촘촘하게 챙겨나가고 있다"고 했다.

또 "인플레의 동향과 관련하여 내일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가능한 모든 대응책을 집중적으로 강구하여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등의 부담과 직결된 고용, 산재보험료 그리고 전기 도시가스 요금은 4월부터 6월분에 대하여 3개월간 납부 유예를 하고자 하고, 정부기금인 중소기업 진흥기금 그리고 소상공인진흥기금 대출에 대해서는 오는 9월 말까지 6개월 추가로 만기연장 상환 유예를 시행한다"고 했다.

또 "2021년도, 작년 하반기 부가세 확정신고 납부기한 일괄 연장 조치는 4월달의 부가가치세 예정 고지 납부기한과의 중첩을 고려하여 예정대로 3월 말 종료를 추진하되 납부자가 개별적으로 기한 연장 신청 시에는 최대한 허용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법인세,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직권 연장 등 기타 세정지원은 지속해 나가도록 하는 한편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 연장, 외환 LCR 규제 비율 완화, 외국인 근로자 취업활동 기간 연장은 앞으로의 업황, 방역, 시장상황 등을 종합 점검 후에 이달 중 별도로 발표해 드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