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민 총궐기대회 앞두고 극적 봉합

왼쪽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 사장. 사진/포항시 
왼쪽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 사장. 사진/포항시 

[대구경북본부/김영삼 기자] 경북 포항시와 포스코가 25일 포스코 지주사 본사 소재지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설치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28일 시민 총궐기대회를 앞두고 극적으로 봉합됐다. 25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번 합의에는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과 전중선 사장,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등이 참여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 홀딩스의 소재지는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통해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또한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포스코 지주사 서울설립 반대 서명에 40만여 명이 동참한바 있다. 이에 맞춰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 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TF를 구성해 상호 협의키로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앞으로도 포항시와 지속 협의하여 지역사회와의 미래 발전을 위해 적극 상생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포스코측은 지주사 본사의 포항 이전 등에 대해 주주에게 안내하고 설득하는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정재 국회의원이 지난 24일 국민연금공단이 기금 보유 주식의 의결권을 행사할 경우, 관계부처 협의와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의 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일명 '포스코지주사법'도 지주사 본사 서울 설치를 고수해온 포스코의 입장을 물러서게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가 뿌리인 포항에 지주사를 설립하기로 한 결정에 환영하고, 그동안 힘을 모아준 포항 시민들과 범대위,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대선 후보들과 지역 정치권 및 도내 시·군 등 모두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그간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대승적인 차원에서 포스코가 올바른 결정을 내려줘 감사하다. 함께 뜻을 모아준 대구시민들에게도 감사하다”며, “포스코가 세계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구경북 시도민과 함께 포스코를 더욱 사랑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