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업 NEC 자회사 NEC에너지솔루션 완전 인수

LG에너지솔루션이 ESS SI 기업 NEC에너지솔루션을 인수하고 LG에너지솔루션버테크를 신설 법인을 설립했다. ⓒLG에너지솔루션버테크
LG에너지솔루션이 ESS SI 기업 NEC에너지솔루션을 인수하고 LG에너지솔루션버테크를 신설 법인을 설립했다. ⓒLG에너지솔루션버테크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ESS SI기업을 인수해 배터리 공급업체에서 ESS 구축 및 사후관리 까지 할 수 있는 업체로 진화한다.

17일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기업 NEC 자회사인 NEC 에너지솔루션 지분을 100%인수했다. NEC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14년 NEC이 미국 A123시스템 ESS SI(ESS 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사업을 인수해 설립한 기업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ESS SI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버테크를 신규법인으로 신설했다. LG에너지솔루션버테크를 통해 ESS 사업 기획, 설계, 설치 및 유지·보수 수행에 나선다. 또 배터리, PCS 포함 필수 기자재를 통합해 ESS 사업 최적화에 이르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에너지솔루션이 ESS SI 업체를 인수하게 된데는 고객사 다수가 계약 및 책임·보증 일원화 편리성, 품질 신뢰성 등을 이유로 배터리 업체에 SI 역할까지 포함한 솔루션을 요구하는 추세에 요구대응과 사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인수하게 됐다고.

NEC에너지솔루션은 ESS SI 사업에 있어 핵심인 ▲자체 개발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소프트웨어 ‘AEROS®’ 등 우수한 IT 역량과 ▲10년 이상의 글로벌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유지ㆍ보수 역량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고 LG에너지솔루션은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EMS소프트웨어, 유지ㆍ보수 등 SI사업 핵심 역량 내재화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배터리부터 ESS 사업 기획, 사후 관리까지 자체 사업 역량을 확보해 대규모 ESS를 직접 구축할 수 있고 ▲ESS 프로젝트 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 관련 수급 이슈 없이 고객사 요구에 적기 대응이 가능하며 ▲배터리 및 시스템 통합 설계를 통한 최적의 ESS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부회장)는 “이번 인수를 통해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고객별 요구사항에 특화된 ESS 통합 솔루션 경쟁력까지 갖추게 되었다”며 “차별화된 솔루션과 품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ESS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