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이원욱 “金 보도, 제보 의존해 할 수 있나” 글 올렸다 삭제…권혁기 “공보단 사칭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씨(가운데) 의혹을 보도한 언론에 경고하는 민주당 선대위 입장문이란 글을 SNS에 올렸다가 갑자기 자진삭제한 김병욱 민주당 선대위 직능본부장(좌)과 이원욱 선대위 조직본부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씨(가운데) 의혹을 보도한 언론에 경고하는 민주당 선대위 입장문이란 글을 SNS에 올렸다가 갑자기 자진삭제한 김병욱 민주당 선대위 직능본부장(좌)과 이원욱 선대위 조직본부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재명 대선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언론에 엄중 경고한 내용의 글을 SNS에 올렸다가 삭제하는 촌극이 벌어졌다.

김병욱 민주당 선대위 직능본부장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SBS·KBS 보도에 대한 선대위 입장“이란 글을 올린 바 있는데, 해당 내용에선 ”사실 여부를 떠나 김씨는 큰 상처를 입었다. 반찬 조달, 음식 배달, 의약품 구매 등을 시켰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설혹 일부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는 (경기도청) 배모 사무관의 지시였을 뿐이지 김씨는 관여하지도, 알지도 못하는 일일 뿐“이라며 ”노무현 명품시계 논두렁 기사를 연상케 한다. 대선 국면에서 후보에게 결정적 타격을 줄 수도 있는 중요한 보도를 증거도 없이 제보에 의존해 할 수 있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씨는 한 번도 누군가에게 빨래를 시킨 적 없고 오히려 절대 빨래해주지 말라는 메모까지 남겼다. 대리 처방을 지시한 적도 결코 없다”며 “이쯤에서 우리는 A씨와 국민의힘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음을 밝힌다. 있지도 않은 사실을 조작했거나 작은 사실을 침소봉대해 언론사에 제보했다면 당사는 물론 사실 확인을 철저히 하지 않은 채 오보에 가까운 과잉보도를 했고, 그 결과로 만회하기 어려운 타격을 준 해당 언론사들에 대해서도 상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언론을 향해 강경한 자세를 취했다.

하지만 앞서 같은 날 오전엔 우상호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민주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씨 논란과 관련해 “어떻든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는 보고 있으나 그리 충격적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국민들이 부적절하게 보고 있지만 그 전에 나왔던 여러 사건에 비교해 볼 때 그렇게 심각하게 보지는 않는 것 같다”고 입장을 내놓은 데다 “국민에게 심려 끼친 것에 대해 겸허하고 겸손한 자세라는 입장이고 후속보도를 지켜보면서 우리가 국민에게 해야 할 후속조치를 면밀히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이와는 완전 상반된 반응 아니냐는 시선이 쏟아졌다.

더구나 김 의원 뿐 아니라 이원욱 선대위 조직본부장까지 같은 내용의 글을 같은 날 페이스북에 올려 김혜경씨 의혹을 보도한 언론을 민주당이 압박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에 힘이 실렸는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 의혹이 제기될 당시엔 김혜경씨와 마찬가지로 제보나 녹취록을 통한 보도였음에도 언론을 향해 보도근거나 출처를 문제 삼기는커녕 적극 인용해 윤 후보에 대한 공세를 펼치다가 이 후보의 배우자 의혹보도가 제보를 통해 나오니 “제보에 의존해 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는 점에서 이중적 태도 아니냐는 반응이 이어졌다.

다만 두 의원은 7일 새벽에 해당 글을 돌연 삭제했는데, 이에 대해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공보부단장은 7일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병욱·이원욱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은 공보단을 사칭한 글이다. 선대위 공식 입장인 줄 알고 포스팅했다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서 내린 해프닝”이라고 설명하면서 “정정보도를 요청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보단이 그런 자료를 배포한 것으로 독자들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고 언론에 당부했다.

그러면서도 공보단을 사칭한 입장문을 내놓은 주체가 누구이며 공보단을 사칭한 데 대해 어떤 대응에 나설 것인지에 대해선 정작 별 다른 입장은 내놓지 않았는데, 앞서 권 부단장은 지난 5일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델리민주’에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다”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성대모사 동영상이 올라온 뒤 비판적 여론이 들끓자 “민주당과 선대위에서 제작한 것은 아니며 지지자가 제작한 것”이라고 선을 긋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었지만 그래도 당시엔 “송 대표는 해당 본부에 경고 조치를 했다”고 후속조치에 대해 부연했었다.

특히 이번 논란은 다른 의원도 아니라 선대위 내 요직을 차지하고 있는 의원들이 SNS에 선대위 공보단 입장이라는 글을 제대로 된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올렸다는 점에서 선대위 내부에서조차 조직별 소통도 제대로 안 되는 게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번에 엄중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선이 한 달 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혼선을 일으키고자 선대위를 사칭하는 유사 사례는 또 일어날 수 있어 민주당이 어떤 후속조치에 나설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