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민간개발에 비해 보상 지가 낮다”
찬성위 “구청의 적극 개입 요구”

공공재개발을 두고 주민들 간 찬반논란이 가열되며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는 달서구 감삼동 일대. 사진/김진성 기자
공공재개발을 두고 주민들 간 찬반논란이 가열되며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는 달서구 감삼동 일대. 사진/김진성 기자

[대구·경북 본부/김진성 기자] 2026년 대구시청 신청사 입주 예정지인 달서구 감삼동 일대 공공재개발 사업을 두고 주민들 간 찬반논란이 가열되며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지만 구청은 ‘강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감삼동 일대에서 추진되는 민간개발에 비해 공공개발  부분의 보상 지가가 터무니없이 낮다며 달서구청과 LH 등에 적정 보상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곳곳에 게시했다.

사업 추진위원회는 “환경정화 차원에서 관할구청인 달서구청에 불법현수막 철거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반대위 등 지역 주민간의 다툼으로 번지고 있다”며 구청의 적극 개입을 요구했다.

주민 A씨는 “구청이 지난 3일 행안부의 동네 환경정비 등 목적을 위해 시정명령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조속히 철거할 수 있다는 답변에도 불구하고 추진위에 알리지도 않고 반대 비대위 측을 두둔하는 듯한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주민들은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달서구청 관계자는 “동네 환경정비 등 목적을 위해 시정명령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철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태훈 구청장은 “불법으로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신속한 절차를 거쳐 설치 주민들에게 고지를 한 후 원칙에 따라 철거를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