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갈 국회 카페 수익 횡령 논란
의혹 차단 나선 광복회 "날조된 허위, 김원웅 죽이기인 것"
野 "윤미향 닮은꼴 김원웅, 철저한 수사로 일벌백계해야"

김원웅 광복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원웅 광복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원웅 광복회장이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주겠다는 명목으로 국회에서 운영해 온 카페의 수익을 개인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광복회는 "날조된 허위"라면서 "김원웅 죽이기"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다만 국민의힘 측에서는 김원웅 회장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며 '일벌백계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25일 광복회 전 기획부장 A씨는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김 회장이 지난 1년간 국가유공자 자녀의 장학금으로 사용되어야 할 국회 '헤리티지 815' 카페 운영 자금 4500여만 원을 횡령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 회장의 가족들이 광복회관에 골재회사 사무실을 차리고 공공 기관들을 상대로 사업을 해 왔다고 주장하며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이에 국가보훈처에서는 그 다음날(26일) 즉각 감사에 착수했는데, 보훈처는 "감사 결과에 따라 행정처분, 형사고발 등 관리·감독 주무기관으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임을 표명했다. 

다만 광복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일방적 주장만 악의적으로 보도해 독립운동가 단체를 모욕하고 명예를 훼손했다"면서 "수익사업 담당 직원이던 A씨의 비리다. 그런데 A씨가 자신의 비리를 김 회장 지시였다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그는 "김 회장이 수익사업에 관한 전권을 맡기다시피 했는데, A씨는 이런 점을 이용해 (국회 내) 카페 개설·운영 등에서 김 회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채 전횡을 저질렀다"면서 "이번 사태는 A씨가 자신의 지위와 김 회장으로부터의 신임을 이용해 저지른 명백한 개인 비리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복회는 "자신의 비리를 김 회장에게 덮어씌우려 한 A씨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 사법 조치할 것이며, TV조선에 대해서도 민·형사상 법적 조치와 함께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모든 책임을 묻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권의 비호 아래 광복회장이랍시고 생뚱맞은 친일몰이로 국민을 분열시키더니, 이제는 공금횡령이라는 ‘친일파스러운’ 작태 의혹에 휩싸였다"면서 "김원웅 씨가 왜 광복회장이어야 하는지 전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광복회가 재작년 5월부터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주겠다며 수익사업 차원에서 국회 카페를 운영해 왔는데, 이것이 사실은 김원웅 씨의 개인용돈 창구였다는 내부고발이 있었다"면서 "유공자 자녀들의 장학금으로 사용되어야 할 공금이 김 씨의 안마비, 옷값 등으로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참 기가 찰 노릇이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그는 "도대체 광복회장이라는 자가 이런 기행을 하는 동안 국가보훈처장은 무얼 하고 있었나"라면서 "김원웅 씨와 한통속이 아니고서야 어떻게 김 씨의 계속된 기행과 작태를 이렇게까지 묵인할 수 있는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황규환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을 통해 "(보도된 내용들이) 사실이라면 광복회의 이름에 먹칠을 한 파렴치하고도 악질적인 불법행위"라면서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독립유공자와 순국선열들을 기리는 숭고한 이름의 광복회를 더럽힌 죄에 대해 따져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황 대변인은 "김 회장은 취임 이후 편향적인 정치행보와 광복회의 이름에 걸맞지 않은 부적절한 행보로 오히려 국민분열과 혼란을 야기시켜 왔다"며 "통진당 이석기를 옹호하고 야권을 비난해 정치적 중립을 어겼다며 내부 상벌위원회에 제소되는가 하면, 지난 총선에서는 '미래한국당은 친일교과서에 찬동한 정당'이라는 질 나쁜 선동에 앞장섰다. 광복절 기념사에서 애국가를 부정하고, 고 백선엽 장군을 폄훼하고 현충원 무덤까지 파내자는 주장을 하는가 하면, '미국이 주도해 한반도 분단이 이뤄졌다'는 역사 왜곡도 서슴지 않았다"고 꼬집기도 했다.

한발 더 나아가 27일 허정환 상근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유족들의 뜻을 기리기 위한 단체인 광복회의 이름을 더럽히는 파렴치함의 절정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는다는 명분으로 후원금을 유용하고 고깃집과 마사지숍에서 써 댄 사실이 드러나도 혐의를 부인하며 국회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윤미향 의원과 돈을 빼먹는 방법도 돈을 쓴 용처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그러면서 허 부대변인은 "김원웅, 윤미향 모두 철저히 수사해 일벌백계해야 마땅하다"며 "수많은 비리의 중심에 서 있는 이재명 후보가 김원웅, 윤미향과 같은 후안무치한 범법자들을 감싸주는 날이 올까 상상만 해도 두렵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