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탈당하라’ 李 직격…조성은 “후보교체 먼저 하는 쪽이 대선 이기겠는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 대응 정책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 권민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 대응 정책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 이견을 거듭 드러내는 모습을 보인 데 이어 장남의 불법도박 문제까지 도마에 오르는 등 여러 구설에 휘말리면서 후보교체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모양새다.

이미 지난 15일 이 후보 캠프가 만든 온라인 소통 플랫폼 ‘재명이네 마을’에는 “사사건건 정부와 민주당 발목을 잡는다. 차라리 탈당하라”며 사실상 민주당 대선후보직에서 물러나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는데, 당시 이 후보가 “이게 뭐야. 나보고 탈당하라는 거에요? 내가 민주당 후보인데 왜 탈당하겠나”라며 “그건 아니죠.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서로 협력해야지”라고 선을 그은 바 있지만 ‘12월 위기설’이나 ‘후보 교체’ 관련 발언은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그보다 전인 지난 2일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은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이 후보가 조국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자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반발한 상황을 들어 “이 후보를 향한 12월 대란설과 이 후보 12월 낙마설을 예고하는 권력투쟁의 신호탄”이라고 주장했으며 5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권 심층부에서 이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민주당 당원과 국민 2만3480명과 시민단체 스페이스민주주의는 지난 15일 국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대표 송영길과 지도부는 원칙과 상식을 외면한 채 강령·당헌·당규를 위반하면서까지 부적격자인 특정인에게 경선 참여 자격을 줬고, 경선 과정 내내 편파적으로 운영하고 또 경선 과정에서 과반 이상 득표하지 못한 특정 후보를 결선투표 없이 대선후보로 지명하기 위해 이미 공표된 유효투표 무효라고 선언하면서 헌법에 보장된 국민선거권 부정하고 4·19혁명 이전 자유당의 사사오입을 능가하는 파렴치한 행위를 저질렀다”며 송 대표의 직무정치 가처분신청과 이 후보의 자격정지 가처분 소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비록 앞서 지난 10월에도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지지층을 주축으로 민주당 대선후보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며 비슷한 법적 대응에 나섰으나 결국 법원에 의해 기각된 바 있는 만큼 이들의 요구가 실현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지만 이처럼 이 후보를 인정하지 않는 목소리는 점차 공개적으로까지 나오기 시작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제보 사주’ 의혹 공익신고자이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비판해온 조성은 씨마저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정도 되면 먼저 자수하러 가는 쪽이나 후보교체 먼저 하는 쪽이 대선 이기겠는데”라며 아들의 불법도박 논란에 휩싸인 이 후보까지 싸잡아 직격탄을 날렸는데, 심지어 아들이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어 ‘가족 리스크’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일단 이 후보는 17일 장남 이동호씨의 마시지 업소 방문 의혹에 대해선 민주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도 확인해봤는데 성매매 사실은 없었다고 한다. 본인이 맹세코 아니라고 하니 부모된 입장에선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해명하면서 그저 믿어달라고 감정에 호소하는 식으로 위기 돌파에 나섰는데, 최근 청와대와도 불협화음을 겪는 와중에 가족 리스크까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경우 대선 승리를 위해서라도 후보교체를 주장하는 목소리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