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종전선언 반대? 친일 넘어선 반역” 반응에 野 맹공…文 “종전선언 끝까지 노력”

문재인 대통령(좌)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좌)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 전략을 펴는 듯 거리두기에 나서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정작 대북정책에 있어선 문 정부를 계승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11일 경북 칠곡 다부동 전적기념관을 참배한 뒤 “평화협정을 맺고 평화체체로 가기 전에 반드시 정전 상태를 종전 상태로 바꿔야 한다”며 일본이 종전선언을 반대한다는 점을 들어 “그들이 그런 태도를 취하는 건 이해할 수 있는데 대한민국 정치인이 종전을 위해 노력하진 못할망정 종전협정, 정전의 종결을 반대하는 게 말이 되느냐. 친일파 해도 좋으나 그 친일의 결과가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고 국익을 해친다면 친일을 넘어선 반역행위”라고 주장했는데, 사실상 종전선언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여온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그래선지 야권에선 이 후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김근식 정세분석실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종전, 평화라는 단어의 선량함만으로 정의로운 것처럼 행세하지 말고 외교안보 공부 좀 하라. 친일파여서 반대하는 게 아니라 실효성이 없고 북한에 정치적으로 이용만 당하는 허울뿐인 종전선언을 서두르지 말라는 국민의 여론”이라며 “살다 살다, 종전선언 반대한다고 친일파에 민족반역자 소리는 처음 들어본다. 평화체제는 전쟁이 끝났다는 정치적 선언만으로 결코 담보되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박진 국민의힘 선대위 직속 글로벌비전위원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이 정권 사람들이 친일을 전가의 보도로 휘둘러 왔지만 종전선언과 친일 반일이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가. 종전선언 반대를 친일로 몰고 가는 것은 오직 표를 얻기 위한 이재명식 갈라치기”라며 “지금 문 정부와 민주당이 무모하게 추진하는 종전선언은 그 논리와 방식과 시기가 모두 잘못됐다. 정략적인 종전선언은 오히려 북핵을 기정사실화하고 주한미군 철수론을 촉발시키고 한미동맹을 무력화시킬 우려가 크다”고 꼬집었다.

여기에 나경원 전 의원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후보가 (대통령이) 안 되어야 하는 수많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가 문 정부보다 더한 북바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종전선언을 반대한 영킴, 마이클 맥콜 의원을 비롯한 33명의 미 연방하원도 친일 의원이냐. 무조건적인 종전선언이 평화를 가져오지 않을 것은 자명할 뿐 아니라 그 이후 대한민국의 국론분열은 명약관화”라고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통일관도 꼬집어 맹공을 퍼부었는데, 13일 장영일 중앙선대위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최근 이 후보가 ‘통일 지향은 이미 늦었다’, ‘사실상 통일 상태면 된다’는 주장을 했는데 통일 포기 선언이나 다름없다. 우리 정부의 공식 통일방안은 자유민주주의 통일 철학에 의거한 1체제 1정부인데 수십년을 이어온 통일정책마저 바꾸려 하나”라며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라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토대 위에서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이를 위해 당당하게 대북정책을 추진해나가야 한다. 이게 바로 윤 후보의 통일관이고 이 후보와의 근본적 차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종전선언에 힘을 실은 이 후보에 발맞춰 문 대통령도 13일(현지시간) 호주 캔버라 총리실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북 제재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 종전선언을 어떻게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종전선언에 대해선 미국과 중국, 북한 모두 원론적, 원칙적인 찬성이 있다는 걸 밝혔다”며 “종전선언은 70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불안정한 정전체제를 종식시킨다는 중요한 의미도 있지만 한편으론 남북 간 또 북미 간 대화를 재개할 수 있는 중요한 대화의 모멘텀이 되고 앞으로 비핵화 협상과 평화체제 협상을 본격 시작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고 그 중요한 과정으로 의미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적 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남북 간 또는 북미 간에 조속한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이렇게 대화를 통해서 접근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는데, 이 후보 역시 종전선언 추진에 적극 무게를 싣는 입장을 밝혔던 만큼 만일 이 후보가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될 경우 문 정부의 대북 기조를 계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