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요소수 수출제한에 국내 산업계 곳곳이 위기
정부, 중국 요소수 수출 금지 조치에도 예견 못해

ⓒ 뉴시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중국 석탄 부족에 따른 수출제한이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이어져 국내 산업 곳곳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업계에서 물류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는 급히 사태 수습에 나섰으나 재차 늑장대응이라는 지적이 여전하다.

8일 관련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요소수 생산에 필요한 요소 물량은 현재 이번 달 말분량까지 확보된 상태다.

건설기계업계에서 굴착기, 휠로더 등 건설장비는 대부분 디젤엔진이어서 환경규제에 맞춘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가 탑재된다, 작동을 위해서 요소수 투입이 필수적이지만 요소수 품귀현상에 막혀 기계가 언제 멈출지 모르는 상황이다.

시멘트와 레미콘 업계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시멘트는 제조 과정에서 천연 석회석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질소산화물이 발생해 요소수를 뿌려 제거한다. 시멘트나 레미콘 운반차량도 자동차 주입 요소수가 없다는 것에서 상황은 마찬가지다.

유통·택배업계는 당장 발끝에 불이 떨어졌다. 운송 차량 상당수가 경유차인 만큼 배달망 자체가 붕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품귀현상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 차량 운행 차질로 인해 배송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시중 대형마트들은 1~2개월 버틸 수 있을 정도 요소수 재고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업계는 운반 외주 업체 트력용 요소수에 더불어 철강 생산 과정에 필요한 요소수 수급도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포스코 등 철강업계는 관련 요소수 재고를 1개월치 정도를 확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요소수는 농기계와 비료를 쓰이고 있어 농업계에서도 타격을 입히고 있으며, 노선버스의 운송산업에도 시름을 커지게 하고 있다. 요소수 생산업체인 롯데정밀화학은 이달 말까지 요소수 생산이 가능한 재고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업체들의 상황도 비슷한 것으로 전해졌다. 12월 내에 시장 내 요소수 재고 소진이 마감될 것이란 예상이다.

정부는 최근 호주로부터 2만리터의 요소수를 조달하기로 했는데, 이마저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할 예상이다. 국내에서 차량용 요소수는 하루 600톤, 월간 2만톤 정도를 사용하는데 2만리터의 경우 전체 차량용의 3~4%에 불과한 수준이다.

정부는 요소수가 필수적인 산업군에 군부대 물량 등의 보유물량을 재배정하기로 했다. 유사시에 대비해야 하는 군 특성상 정부가 군 비축물량에 손을 대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정부가 요소수 사태를 미리 막을 수 있었음에도 늑장대응으로 일을 키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력난을 겪는 중국은 지난달 15일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 조치’로 사실상 요소수 수출을 금지시켰다. 보름 가까운 시간동안 이를 알고 조치를 취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으리라는 것이다. 실제 올해 9월까지 수입된 요소의 98%가량은 중국산이었다.

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소재·부품·장비를 구하지 못해 애를 먹었음에도 정부가 여전히 공급망 리스크를 예견하지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정부는 매점매석 행위 단속에 나섰다, 환경부는 단속에 앞서 이달 4일부터 소속 지방청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았다.

또 정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 최근 성분검사를 마치고 주행시험에 들어간다. 이르면 이번주 내 가능 여부를 발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