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에 선긋는 문대통령, 이재명 면담요청에는 "협의중"
"검·경, 적극 협력하여 실체적 진실규명에 총력 다하라"
여야, 대장동 우려 목소리...대장동에 흔들린 이재명 표심
이재명 긴급회견 "대장동 국감, 정치공세 예상되나 좋은기회"

(좌측부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문재인 대통령. 사진 / 시사포커스DB, ⓒ청와대
(좌측부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문재인 대통령. 사진 / 시사포커스DB,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 규명'을 처음으로 검·경에 주문하고 나서 대장동 수사가 앞으로 탄력을 받을 전망으로 보인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대장동 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간 문 대통령은 대장동 비리 의혹에 대해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만 내며 침묵을 유지해 왔었는데, 야권에서는 이러한 문 대통령을 향해 비판을 가하며 '수사 지시'에 대한 압박을 가했었고, 민주당 내에서 조차도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대선후보 경선 결과에 대해 '불복 선언'과 '이의 제기'했는데, 일각에서는 이 전 대표의 불복 선언 배경에는 '대장동 비리 의혹'에 대한 우려로 자칫 잘못하다가는 민주당의 위기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장동과 관련하여 날마다 증언과 제보들이 쏟아진다는 목소리들이 언론을 통해 나오면서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불안감의 기류가 엿보였는데, 이재명 대선후보는 앞선 투표에서 대체적으로 과반을 유지해 오다가 마지막 민주당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28.30%의 최악의 득표율을 보여주면서 여론이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심지어 대선 경쟁후보 중 이 지사에게 큰 적개심을 보이지 않았던 박용진 의원조차도 지난 6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하여 "(대장동 의혹은) 대충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만일 이재명 후보가 다 책임져야 될 상황이라는 것이 수사에서 나온다면, 이재명이 아니라 민주당이 다 죽는다고 본다"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엄중히만 보고 계실 문제가 아니다. 여당한테 유리할지 야당한테 유리할지 이런 것 생각할 때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마찬가지로 야권인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전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 비리고발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곳곳의 개발 비리 제보를 받아 진실을 낱낱이 밝혀 나가겠다"고 강한 대응을 밝히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지금이라도 철저한 수사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라고 지시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대중 정부에서 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했던 김영환 전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침묵이 주특기인 것은 알겠지만 아직은 대통령인 것은 사실인데, 지위고하 엄정수사 촉구 한 말씀도 못하시는가"라고 따져 물었으며,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도 지난 10일 "도대체 검찰은 증거 인멸의 시간만 주고 왜 이렇게 수사가 거북이걸음인지 알 수가 없다. 문 대통령은 비리 은폐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 퇴임 후를 생각해서라도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 지시를 하라"고 촉구했었다.

더욱이 지자체장을 경험해 본 안상수 전 인천시장도 지난 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직무를 다해야 한다. (민생비리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가만히 있으면 안된다"며 "문 대통령이 (대장동 특혜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을 빨리 수용하라고 민주당에 종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것이 바로 '대선 개입'인 것"이라고 비판했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민주당 대선후보가 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문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해 왔다"는 사실을 밝히며 "어떻게 할지 협의를 할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전했는데,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잡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민심이 요동치고 있는 대장동 특혜 비리 의혹에 대해 청와대도 난감한 입장일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라고 관측했는데, 이는 이 지사가 대장동의 과도한 수익에 대해 문 대통령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 운영 탓으로 돌리며 이 지사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부각한 바 있고, 문재인 정부가 출발하면서 부동산 시장 안정과 투기 문제에 대해 중요한 국정과제로 내세워 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 이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현안 기자회견을 열며 "인사권자 및 관리자로서 일부 직원들의 일탈행위를 사과드린다"며 대장동 의혹에 대해 자신과 선을 그으면서 "민간이 모두 차지할 뻔한 개발이익을 70%나 환수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더욱이 이 지사는 경기도지사직의 사퇴를 고려했다가 여론의 심각성을 감지하고 "숙고 결과 저의 당초 입장대로 경기도 국감 임하기로 했다"며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 게이트 관련해 정치 공세를 펼칠것으로 예상되나, 오히려 대장동 개발 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행정의 성과, 실적을 설명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긴급하게 입장을 정리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사퇴 시기 문제는 국감 이후에 말씀 드리겠다"고 덧붙였는데, 그는 수많은 사퇴 요구에도 그간 '경기도지사직'을 내려 놓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지금 당장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은 '경기도 국감(국정감사)'을 회피하기 위함이라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결정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또 다른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 조차도 대장동 특혜 의혹과 선을 그으며 검경에 철저한 수사를 당부하고 나서 '대장동'을 둘러싼 수사가 전면 확대되는 분위기로 상황이 바뀌자 이재명 지사로서는 오히려 '대장동 의혹'에 대한 수사 방어 차원에서 경기도지사직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라고 보는 시선도 있다고 관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