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충북경찰청은 충북 청주 소재 SPC삼립 청주 공장 앞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규모 집회에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청주시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으로 집회가 금지된 상태다. 경찰은 불법행위에 대해서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오는 30일에는 화물연대 뿐만이 아닌 민주노총 관련 단체가 함께해 집결할 인원만 1000명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중 지난 15일 '화물연대 불법파업으로 인해 죽어가는 자영업자를 살려주세요'라는 글이 게시됐다.

청원자는 "화물연대 소속 배송기사들이 10일이 넘도록 불법파업을 강행하고 있고 아침일찍 도착해야 할 식재료들이 오후 늦게 도착하면서 팔지 못하고 폐기하는 물품들로 점포 피해도 눈덩이 처럼 커지고 있다"며 "파업 종료 조건으로 손해배상 책임면제 등을 요구하고 있고 본사가 받아들이지 않자 이번 사안과 전혀 관계가 없는 다른 물류센터까지 연대 파업으로 확대하려 하고 있어 전국 3400여개 가맹점포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힘없는 자영업자를 볼모로 삼아 본인들 이익을 취하고자 파업을 강행하고 이로 인해 발생한 피해는 고스란이 점주가 떠안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말했다.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배송거부에는 광주지역 배송 노선과 운영방식을 둘러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간 이권 다툼이 단초였고 배송거부에 이어 전국 파업(배송거부) 확대, 현재는 공장을 불법 봉쇄를 하고 있다. 경찰이 해산 명령을 수차례 했지만 아랑곳 하지 않고 한 집회장소에서는 술판까지 벌였다는 보도가 나올 정도였다.

화물연대가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폭력성을 보여온 한 달 가까운 시간 동안 저지른 불법은 수도없이 많다. 일부는 입건 했지만 이들이 세를 불리면서 공권력도 무시하는 모양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를 다음달 20일 진행될 총 파업의 선봉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불법이 판을 치고 집단 폭력성을 보이는 집단을 선봉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소상공인에게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있지만 자신들의 뜻을 실현(손해배상 취소)시키기 위해 증식하고 있는 불법행위자들에게 엄정한 법집행이 필요한 시기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북경창철이 강경대응을 예고한 만큼 불법과 폭력에 대해 공권력이 국민을 보호하고 사회질서를 바로 세울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거머쥐길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