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 ‘빚투’ 경고 한목소리
금감원, 증권사 CRO 소집해 긴급회의

금융당국이 증권사에 '빚투' 한도 관리를 주문했다. ⓒ픽사베이
금융당국이 증권사에 '빚투' 한도 관리를 주문했다. ⓒ픽사베이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금융당국이 은행과 카드사 등 금융사에 대출총량을 관리하라고 주문한 데 이어 증권사에게도 ‘빚투’ 한도 관리를 주문하고 나섰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전날 각 증권사 리스크담당임원(CRO) 회의를 개최하고 신용공여 관련 리스크 관리 강화와 선제적 한도 관리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부분 증권사들은 신용공여 한도(자기자본 100%) 내에서 관리하고 있지만 위험수위에 다다른 증권사는 당분간 융자를 중단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금감원이 신용공여 한도 관리를 주문한 것은 ‘빚투’가 늘어날 경우 증권사들의 건전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급증한 반대매도 등으로 투자자 손실 및 시장리스크를 확산시킬 우려가 있음을 전달했다”며 “신용공여와 관련한 리스크 관리 강화 및 선제적인 한도관리 필요성 등을 당부하고 증권업계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다만 ‘신용공여 한도를 법정한도의 10~20%포인트 정도 감축하도록 지도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한편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의 감축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고 위원장은 전날 경제·금융시장 전문가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최근 증권사의 신용융자가 많이 증가했다”며 “증권사 건전성 악화와 시장 변동성 확대가 우려돼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고, 필요할 경우 추가 보완대책을 생각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에 앞서 주식신용거래에 대한 투자위험을 정확히 인식하고, 향후 발생 가능한 투자위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이후 투자자의 주식신용거래가 급증한 가운데, 올해 8월에는 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인한 반대매도증가로 투자자의 손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신용거래 금액은 지난해 3월 말 6조6000억원에서 지난 13일 25조7000억원으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일평균 반대매도 금액도 올해 2분기 34억8000만원, 7월 42억1000만원 수준이다가 지난달 84억8000만원으로 급증, 연중 최대치를 기록했다.

금감원은 주식 신용거래 추이 및 민원동향을 지속 점검하면서 필요할 경우 증권사에 주식 신용거래에 대한 충실한 설명의무 이행 및 내부통제 강화를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