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박지원-조성은, 이해 안가는 행동들...해명도 미온적"
하태경 "朴, 조성은에 국가기밀 유출했는지도 수사해야"
윤석열캠프 "공수처, 박지원 입건하고 속히 압수수색 하라"

국회 정보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회 정보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는 행동들"이라면서 "일단 지금 단계에서는 박지원 국정원장이 적극적인 해명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14일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제보자 조씨와 박 원장의 만남은 "국민들에게 정보기관의 대선 개입, 정보기관의 정치 개입이라는 큰 트라우마를 남긴 과거 사례들을 연상시킨다"며 "우선 박 원장이 구체적으로 본인이 해명하도록 하고 만약에 그 해명이 미진하다 싶으면 당 차원에서 다른 조치를 고민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조씨가 '보도된 날은 원장님과 상의한 날짜가 아니다'라고 한 점과 '동석자 여부' 논란 및 박 원장과의 만남에서 나눈 대화 내용 등을 거론하면서 "국민들에게 좀 더 명명백백히 전달해야 야당도 어느 정도 의구심을 조금 덜 수 있는데 지금은 매우 해명이 미온적"이라며 "정보기관장의 대선 개입 또는 국내 정치에 대한 개입이라고 하는 건 결코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다. 저희도 조심스럽지만 매우 엄격하게, 엄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검찰이나 수사기관이 빨리 결론을 내서 혼란이 좀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고발장의 생성자가 누구냐'에 대해 국민의 궁금함이 있다"고 덧붙이며 수사를 재촉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하태경 대선 예비후보는 박 국정원장과 조성은씨의 관계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내비쳤는데 그는 페이스북에 "박원장이 국정원의 대외기밀성 내용을 조성은과는 공유했음을 짐작케 한다"며 "박지원 원장, 정보위에서 진술한 대외비 내용도 조성은에게는 다 털어놓는다. 박 원장이 조성은에게 국가기밀 유출한 건 없는지도 수사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하 예비후보는 "'공개하면 이혼할 사람 많을거다' 이 말은 올 2월경 국회 정보위에서 박지원 원장이 비공개로 한 말"이라며 "(이 말은) 박근혜 정부까지 역대 정부들의 국정원이 정치인 불법사찰했는데 그 내용들이 공개되면 이혼할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다. 그 사찰 내용들에 민감한 사항들이 들어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박 원장의 표현이 워낙 하드코어라서 당시 정보위 끝난 뒤 이 내용은 브리핑하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며 "둘 사이가 국정원 대외기밀까지 공유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인데 고발 사주 사건에 대해 대화하지 않았다는 건 도대체 어떻게 믿으란 말이냐"고 따져 물었다. 

실제로 조성은씨의 페이스북에는 박 국정원장과 가까운 사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글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는데, 당장은 논란이 됐던 지난 8월 11에 조씨가 올린 계시 글에는 "늘 특별한 시간, 역사와 대화하는 순간들"이라며 박 원장과 만남을 가졌던 장소로 거론되는 식당의 사진이 함께 공유되어 있었다. 

다만 조씨와 박 원장은 동석자 없이 단 둘이 만났다고 주장하고 있었는데, 윤석열캠프에서는 '동석자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나서면서 '고발사주'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며 눈덩이처럼 커져 가는 형국이다. 앞서 전날 윤석열캠프는 공수처에 박 원장과 조성은씨, 성명불상자 1인을 '국가정보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이날도 논평을 통해 "제보자 조성은씨는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8월 11일 회동 하루 전 텔레그램에 저장되어 있던 이미지 파일 100여건을 다운받았다"며 "공수처는 박지원 원장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속히 압수수색 하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박지원-조성은 커넥션'에서 무슨 음모가 진행됐는지 속히 밝혀내야 할 것"이라며 "두 사람이 만난 호텔 레스토랑 안과 주변에 있는 CCTV, 레스토랑 QR코드 등에 대한 증거보전신청으로 자료가 인멸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나는 자리에 동석자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누구였는지에 대해서도 밝혀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이 '박지원 국정원장의 개입설'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며 야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의 연루 의혹'으로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의 진실에 따라 야권의 대선판도에 큰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내다 보며, 이번 의혹의 꼬인 실타래를 풀 수 있는 시작은 '문건 작성 주체가 누구인가'를 밝혀내는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라고 관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