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그러니까 공작, 내용 다 까라”…추미애 “尹 핸드폰도 제출해라”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6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6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처음 보도한 인터넷 뉴스매체 뉴스버스를 향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의 통화 내용 일부를 일부러 누락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관련 내용을 다 까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 캠프 종합상황실장인 장 의원이 지난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공개한 4분35초 분량의 통화 녹취록에선 뉴스버스 기자가 “윤 총장에게 요청 받고 고발장을 전달했느냐”고 질문하자 김 의원이 “아니다. 윤 전 총장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답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검찰 쪽에서 제가 받은 것은 아니다. (손)준성이와 이야기했는데 그거 제가 만들었다”고 부연한 것으로 되어 있었으며 고발장을 손준성 검사가 보낸 것으로 되어 있다는 질문엔 “잘 모르겠다. 준성이한테 제가 한 번 물어봤을 수는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 같은 내용을 근거로 장 의원은 “왜 뉴스버스는 이런 9월 1일 통화는 보도하지 않고 다음날 유도심문을 해서 이렇게 왜곡·날조 보도를 하나. 그러니까 공작이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뉴스버스가 같은 날 ‘김건희·한동훈’ 등이 고발장에 피해자로 적혀있는 것과 관련해 “검찰이 제게 그쪽 입장을 전해준 것”이라고 김 의원이 지난 2일 자사 기자와의 통화 중 답변했다고 보도했었던 부분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윤 전 총장 측에선 김 의원이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고발장이라고 뉴스버스가 공개한 내용에 대해서도 최강욱 등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윤 전 총장, 김건희, 한동훈 각각에 대한 명예훼손 사건이 구분되지 않은 채 전부 하나의 고발장에 함께 담겨 있는데다 최 의원의 생일도 주민등록상 생일이 아니라 실제 생일이 기재되어 있던 점을 들어 검사가 아니라 검찰 외부인이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같은 고발장을 놓고 열린민주당 최 의원은 7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작년 4월에 손 검사가 써서 건넨 고발장이 김 의원을 통해 당에 전달되고 그게 같은 해 8월에 국민의힘 이름으로 고발돼서 그걸 또 공소시효 세 시간을 앞두고 당시 윤 전 총장이 중앙지검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기소하려고 지시해서 무리하게 기소했다는 보도가 이어진 적이 있었는데 이런 일련의 정황들이 수개월별로 전부 다 윤 전 총장의 뜻에 의한 것이 아닌가”라며 “오답을 베낀 시험지라고 많이들 표현하던데 저와 상관없는, 실제 제 주민등록번호와 다른 주민등록번호를 그대로 베낀 것들이 나와 있다”고 지적했다.

즉, 지난 4월 검찰이 건넨 고발장과 동일한 내용의 고발장으로 8월에 자신이 국민의힘에 의해 고발됐으니 검찰이 야당에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게 최 의원의 주장인 반면 윤 전 총장 측에선 고발장 내용 자체가 검찰이 만든 수준이 아니기에 검찰과 무관한 외부인이 작성한 고발장이란 주장이 맞붙는 것인데, 고발장을 검찰이 만든 게 아닌 것으로 나올 경우 검찰에 의한 사주가 아니었으므로 손 검사든 윤 전 총장이든 이번 논란에서 벗어나게 된다.

특히 윤 전 총장 캠프에선 고발장에 ‘역전 같은 존재’ 등의 표현이 들어있는 점을 꼬집어 시민단체 등에서 작성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는데, 문제는 이번 의혹의 중심에 있는 김 의원이 ‘기억이 안 난다’는 진술로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어 의혹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다만 김 의원은 앞서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제보자가 누군지 안다. 그 사람이 밝혀지는 순간 어떤 세력인지 알게 된다”고 주장했었는데, 이 같은 발언에 대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7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그 사람(제보자)이 밝혀지면 어떤 세력이 지금 이 일을 벌인 것인지도 안다는 건데 그러면 당연히 밝혀야 한다”며 “제보자 신원이 확인되고 그 제보자가 왜 이런 제보를 하게 되었는지 알게 된다면 지금 말한 공작이나 모든 것에 대해 약간의 단초는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김 의원을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내부 암투 가능성까지 내비쳤는데, “그것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지금 후보자가 여러 명이니 그 중에서 그런 상황으로 보고 있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재차 ‘기억이 안 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김 의원을 겨냥 “기억이 안 날 수 있겠구나 하는 것은 인정하는데 그렇다고 해도 말이 명쾌했으면 좋겠다.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검사가 전달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제보 문제가 아니라 수사정보를 유출했느냐 또는 더 나아가서 고발을 부탁했느냐 이런 문제”라고 몰아붙였다.

답답해하는 쪽은 공세를 펴고 있는 여권 역시 마찬가지인데, 이번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 측으로부터 정치공작 아니냐며 그 배후로 의심 받은 여권 대선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누구 말이 맞는지 각자 핸드폰을 제출해 한번 뒤져보자. 제가 이 모든 걸 미리 내다보고 1년 6개월 전 정치공작을 했다고 허위자백을 하면 자백의 보강 증거가 필요할 테니 제 텔레그램 뒤져보도록 핸드폰 비번을 공개하겠다”며 “윤석열, 김건희, 한동훈, 손준성, 김웅도 함께 핸드폰을 제출하라”고 배수진을 쳤다.

이처럼 의혹이 오리무중으로 빠져들자 급기야 여권의 원로 격인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까지 나섰는데, 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그는 “제가 당 대표를 할 때 세 가지 정도의 공작을 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었다. 그때 감사원 쪽에서 하나 준비하고 검찰에서 2개를 준비하는 것 같다고 했는데 2개 중 하나는 이거(고발 사주)였고 하나는 유시민 건이었던 것 같다”며 “그때 제보가 정확했다는 생각이 든다. 한분(김 의원)은 의원실에 출근을 안 하고, 또 한 사람(손 검사)은 연가를 냈는데 사실 은폐의 방증”이라고 재차 논란에 불을 붙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의 김 최고위원처럼 이번 고발사주 의혹이 터져 나온 배경에 대해서도 “야당 내 경선 과정에서 서로 흠집 내기로 나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해 야당 내홍을 부채질했는데, 이번 논란 하나 뿐 아니라 이 전 대표가 2가지를 더 거론했다는 점에서 향후 여권에서 윤 전 총장을 압박하기 위한 추가 의혹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