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선경쟁자들 “검찰총장이 몰랐을 수 있나”…尹 “사주한다는 게 상식에 안 맞아”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일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을 방문해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일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을 방문해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이 지난해 총선 전 검·언유착 의혹과 윤 전 총장 가족 관련 의혹에 맞서고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등을 고발하라고 미래통합당에 사주했다는 의혹 보도가 나오면서 해당 내용을 윤 전 총장이 알고 있었는지 여부가 대선판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은 지난해 4월 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유 이사장과 최 대표, 황 최고위원 등이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해 <문화방송>의 검·언유착 보도에 개입했다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위반, 정보통신법 위반 고발장을 전달했고 고발 대상 중엔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와 관계자들도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 측으로부터 두 차례나 고발장과 판결문 등을 SNS를 통해 받은 것으로 보도된 당사자인 김 의원은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당시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 받은 자료는 당연히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 정당과 국회의원은 공익신고의 대상으로 이에 대한 공익제보를 마치 청부 고발인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공익제보를 위축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는데, 최 대표는 이 같은 김 의원의 주장에 “공익제보란 말이 검사가 검사 출신 야당후보에게 여권 정치인에 대한 음해성 고발장을 대신 써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는 법률용어란 것을 처음 알았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청부 고발이라고 주장하나 전혀 사실이 아니다. 당시 우리 당은 김건희씨가 피해를 입었다는 부분이나 한동훈 검사장 피해에 관련된 고발을 한 바 없고 저 또한 그 부분에 대해 전혀 공론화한 바 없다”고 항변한 데 이어 “현재 문제되고 있는 문건을 제가 받았는지, 누구로부터 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정보제공자의 신원을 보호하기 위해 전달받은 대화창은 모두 지웠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오수 검찰총장 지시로 대검 감찰부가 진상조사에 들어가자 김 의원에게 여권 정치인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받은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은 3일 개인 사유로 갑자기 연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가 맡았던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자리는 검찰총장 직속 보고기관인 만큼 당시 검찰총장으로 재임 중이던 윤 전 총장이 지시했는지 여부로 의혹은 확대되고 있다.

당장 윤 전 총장을 맹추격하고 있는 같은 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지난 2일 국민의힘 울산시당 기자간담회에서 “대검 범죄정보분석관이란 사람은 검찰총장 직속 보고기관이다. 거기서 김웅 의원에게 넘겨줬다고 하는데 총장의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라며 “박근혜·이재용을 공범으로 묶을 때 윤석열 당시 검사가 묵시적 청탁설로 묶었으니 윤 전 총장이 (이번 의혹을) ‘내가 몰랐다’고 하면 곤란할 것이다. 그 이론대로면 묵시적 지시설이 된다”고 압박했다.

여기에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과 관련해선 윤 전 총장과 한 목소리를 냈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마저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설사 몰랐다고 해도 지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고발을 지시했거나 묵인했다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며 “이것은 대선후보의 기본적인 도덕성, 검찰 조직의 명예와 관련된 매우 심각하고 중차대한 문제다. 이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일에 적극적, 선제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웅 의원을 캠프 대변인으로 두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은 3일 서울 강남구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에서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어제 (김 의원과) 통화했는데 본인은 자료를 받은 게 총선 전인지 후인지도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 최대한 기억을 살려 사실 그대로 밝혔으면 좋겠다”면서도 윤 전 총장을 겨냥 “제가 보기엔 검찰총장이 모르고 있던 상태에서 이를 중간 간부들이 할 수 있겠냐는 생각이 든다. 본인이 알고 있었는지 진위를 밝혔으면 한다”고 다른 주자들처럼 압박에 나섰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같은 날 기독교회관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당 의혹과 관련 “이미 작년 1월 정권 비리 수사하던 검사들 뿐 아니라 그 입장을 옹호한 검사들까지 다 보복 인사로 내쫓아서 민심 흉흉했던 거 기억하시죠. 뭔가 고발해도 이 정부에 불리한 사건은 수사하지 않았다”며 “고발을 사주했으면 고발이 왜 안 됐겠나. 피해자가 고소해도 수사할까 말까인데 고발한다고 수사가 되나”라고 적극 반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윤 전 총장은 “사주한다는 게 상식에 맞지 않는다. 제가 총장, 서울지검장 할 때 누구에게 고발하라 한 적도 없지만 상황 자체도 그럴 이유가 없었고 고발할 필요가 없는 사안이었다”고 주장했으며 한 발 더 나아가 “손준성 검사가 그런 걸 했다는 자료라도 있는지 그걸 내놓고 얘기해야 한다”면서 손 검사까지 옹호하고 나섰다.

이 뿐 아니라 윤 전 총장 캠프의 총괄실장인 장제원 의원도 같은 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시 검찰 상황은 추미애 장관의 학살 인사로 거의 윤 전 총장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인사가 되지 않았나.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손준성 당시 대검수사정보관과 김웅 의원도 사실이 아니라고 하는데 어떤 증언으로 보도를 한 건가”라며 김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우리 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몰랐던 분인데 그분에게 고발장을 전달할 바보가 있나. 윤 전 총장이 진짜 야당 고발이 필요하다고 했다면 당시 법률지원책임자였던 정점식 의원을 통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이런 보도를 하려면 명확하게 윤 후보가 개입됐다는 증거를 내놔야 하지 않나. 경선이 시작된 상황에서 이렇게 황당한 보도를 가지고 윤 후보를 죽이려 하는 것은 정치공작이고 배후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정치공작설을 제기하면서 “엄중한 법적대처를 하겠다”고 맞불을 놨는데, 일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번 사안에 대해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관계만으로는 여러 가지를 단언하기 어렵다. 구체적인 언론보도가 나오는 게 좋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이 대표는 “우리 당 후보의 개입이 있었다면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는 데에 동의한다. 당무감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도부에선 지금이라도 이런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검증단을 구성할지 빠르게 고민하겠다. 선거에서 이런 문제를 깔끔하게 정리해야 한다는 취지로 김오수 검찰총장께서도 감찰을 진행할 게 있으면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여 추가로 나올 내용의 수위에 따라 분명히 진상을 짚고 넘어갈 뜻은 내비쳤다.

결국 윤 전 총장이나 이 대표가 거론한대로 윤 전 총장의 연루 여부가 확인될 수 있는 증거가 나올지 여부가 관건인데, 이번 의혹을 처음 보도한 뉴스버스의 이진동 발행인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윤 전 총장이 인지했다고 판단하느냐’고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처음 제보를 접할 때 한동훈 개인 차원의 일로 봤으나 고발장을 보니 ‘윤석열, 김건희, 한동훈’ 이름이 들어있어 저는 그렇게 보고 있다. 이는 사익을 위해 검찰권을 행사한 것”이라며 “고발장에 증거자료, 입증자료들이 첨부돼 있는데 200쪽 가량 된다. 추후 후속 보도할 것”이라고 추가 보도를 예고해 이번 진실공방에서 누가 웃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