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서비스 통해 국민지원금 관련 안내 받아볼 수 있어
국민지원금 대상자 여부, 신청 기한, 사용 기한 등

카카오톡 가입신청 화면. ⓒ카카오
카카오톡 가입신청 화면. ⓒ카카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정부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네이버·카카오·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국민비서 국민지원금 알림 서비스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민비서는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 정보를 원하는 앱서비스를 통해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우선 8월 30일부터 네이버앱 혹은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국민비서 서비스’ 중 국민지원금 알림을 요청하면 국민지원금 신청 하루 전날인 9월 5일에 네이버앱에서 간편하게 대상자 여부, 금액, 신청기간·방법, 사용기한지역 등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국민비서 플랫폼을 네이버로 설정해 활용하는 방식이었지만, 30일부터 네이버앱에서도 국민비서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앱 첫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당기거나 상단에 위치한 ‘Na.’ 혹은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한 후 전자문서 서비스에서 손쉽게 신청 가능하다.

카카오로 국민지원금 알림을 받고 싶은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에서 국민비서를 검색한 뒤 ‘국민비서 구삐’ 카카오톡 채널에서 가입 동의와 알림을 신청하면 된다. 국민지원금 알림은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국민지원금 알림 신청을 한 이용자들은 9월 5일부터 대상자 여부와 지원금 금액, 신청기간과 방법, 사용 기한과 사용 가능한 지역, 업소 등의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받는다. 이후 국민지원금 신청 날짜가 되면 신청 기한과 신청 방법 안내가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된다. 또한 국민지원금 신청을 완료하고 국민지원금을 받은 이용자는 사용기한이 1개월, 1주일 남았을 때 각각 사용기한 알림을 받는다.

토스의 ‘국민지원금 알림 받기’는 앱 첫화면 상단 배너 혹은 전체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여기서 관련 절차를 거치면 국민지원금 안내를 받아볼 수 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역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가 갖춘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알림의 종류를 확대하고 생활 속에서 손쉽게 행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