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률 높이는 것이 최선...휴가 다녀오면 선제검사 필히 받아달라"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당국은 사상 처음으로 확진자가 2000명이 넘어서면서 접종률을 높이고 확산 차단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11일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2,200명을 넘어섰고 작년 1월 최초 발병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 달 넘게 고강도 방역조치를 시행해 확산세를 눌러왔으나 휴가철 영향으로 지역 간 이동량이 늘고 있다”며 “여름휴가철을 맞아 주요 관광지인 강원, 부산, 경남 등에서 확진자가 증가하였으며 휴가 후 복귀로 인한 서울, 경기 등 수도권도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우려했다.

여기에 “최근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업장, 실내체육시설, 교회, 요양병원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며 “감염경로 조사 중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지역사회 숨은 전파가 늘어나고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때문에 “지금 우리는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국면, 새로운 고비에 들어서고 있으며 현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밖에 없다”고 했다.

권 장관은 “하나는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것으로 이 두 가지가 제대로 되어야 방역과 경제, 일상 모두를 지켜낼 수 있다”며 “신규 확진자 수가 2,000명을 넘어선 현 시점에서 확산세를 꺾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하지 않고 즉시 진단검사를 받는 것”이라고 했다.

무엇보다 “현 시점에서 또 하나의 실천과 참여가 필요한 것은 휴가를 마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분들이 선제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으로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휴가지를 방문한 분들은 일상으로 복귀하기 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실 것을 강력히 권고하는 바”라고 했다.

이외에도 “광복절 연휴 기간 이동과 여행 대신 집에서 머물며 휴식을 취하여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리며, 정부에서는 범부처 합동으로 반복적 연휴 기간 집에서 머무르기,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