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시즌·아프리카TV도 협상 중…카카오는 빠질 듯

네이버 스포츠가 도쿄 하계올림픽 디지털 중계권을 확보했다. ⓒ네이버
네이버 스포츠가 도쿄 하계올림픽 디지털 중계권을 확보했다. ⓒ네이버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쿠팡이 포기한 도쿄올림픽 온라인 중계권을 네이버가 확보했다. 다만 독점 중계는 아니어서 다른 플랫폼도 계약에 따라 중계권을 따낼 수 있게 된다.

네이버 스포츠는 ‘2020 도쿄 하계올림픽(이하 도쿄올림픽)’ 온라인 중계권을 확보하고, 대표팀 소개 영상 등 특집 페이지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 스포츠는 오는 23일부터 내달 8일까지 열리는 도쿄올림픽 경기 생중계 및 주요 경기 VOD 컨텐츠 제공할 예정이며, 모바일과 PC의 특집 페이지(홈, 소식, 일정, 메달 섹션)에서 주요 경기 소식을 33개 종목별 이슈 카드와 스페셜 템플릿에 맞춰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내 타플랫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232명 전원을 소개한 영상 콘텐츠를 준비해 각 선수들을 응원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선수 응원에는 특히, 신기술로 개발된 음성 검색 응원 서비스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네어버 앱의 음성검색을 누르고 “김연경 파이팅” 또는 “대한민국 파이팅”을 외치면 해당 선수 응원 페이지로 자동 연결된다.

더불어, 생중계를 시청 중 실시간으로 응원할 수 있는 경기별 라이브톡 기능을 지원하고, 각 경기의 기록 데이터(경기 일정, 결과, 메달, 순위)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쿠팡은 네이버, 카카오 등과 경쟁 끝에 국내 지상파 3사로부터 온라인 ‘단독’ 중계권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를 통해 중계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해야만 올림픽을 볼 수 있게 되다보니 국민의 보편적 시청권이 제한된다는 우려 등으로 인해 계약을 철회했다.

쿠팡이 빠진 후 네이버를 비롯해 카카오·웨이브·시즌·아프리카TV 등이 지상파와 협상을 재개했고, 네이버가 가장 먼저 중계권을 확보했다. 카카오는 중계권을 포기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웨이브와 시즌, 아프리카TV는 아직 협상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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