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연기론 저지 이어 재난지원금도 ‘전국민’으로 李 밀어주는 宋

(좌측부터) 문재인 대통령, 송영길 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문재인 대통령, 송영길 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러 대선후보들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밀어주기가 노골화되는 모양새다.

경선 연기 문제에 대해선 코로나19 확산 이후 이 지사를 제외한 5명 후보 전원이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2일 “현재까지 송 대표는 주간의 4단계 거리두기 성과를 보자는 것이다. 거리두기 5단계 효과가 있다고 하면 현행대로 가겠고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하면 논의해볼 수 있다”고 송 대표 입장을 전해 여전히 이 지사 측처럼 경선 연기엔 일단 미온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뿐 아니라 이보다 앞선 지난 5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선 아예 강성 친문을 겨냥 “대깨문이라고 떠드는 사람들이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이런 안이한 생각을 하는 순간 문 대통령을 지킬 수 없고, 제대로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이재명을 배척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그는 이미 이 지사 엄호에 적극 나선 바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송 대표는 지난 12일 이 지사가 그동안 주장해온 전국민 대상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합의했다고 회동 결과를 밝히기도 했는데, 이에 이 지사도 즉각 페이스북을 통해 “두 분 대표님의 통 큰 정치적 결단에 큰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정부도 이에 부합하는 결정을 하리라 생각한다”고 화답하며 송 대표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재난지원금 문제는 앞서 같은 날 오전에 문 정부의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추경 규모를 늘리긴 쉽지 않다면서 국민지원금도 소득 하위 80%를 유지하기로 못 박았음에도 불구하고 송 대표가 이 대표와 만나 전격 합의했다는 점에서 문 정부의 뒤통수를 친 격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미 전국민 지급에 선을 그어왔던 만큼 홍 부총리는 1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소득 하위 80%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고수하느냐’는 장혜영 정의당 의원의 질의에 “적정하다고 판단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는데, 비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당내 반발을 의식해 선을 그으면서 이미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무산된 셈이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송 대표의 일방통행에 반발하는 속내를 일부러 내비친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실제로 홍 부총리는 ‘길은 정치가 내고 정부는 낸 길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우원식 민주당 의원이 압박하자 “재정운용은 정치적으로 결정되면 따라가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는데, 이 같은 당정 간 파열음은 송 대표 체제 이후 더 자주 감지되고 있어 앞서 송 대표만 해도 취임 초기인 지난 5월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앞으로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며 사실상 청와대와 주도권을 놓고 신경전을 벌인 바 있다.

특히 당시 문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에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당내에서도 선거를 앞둔 경쟁 때문에 분열된 모습이 드러났던 게 과거 정당의 역사였는데 우리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기 바란다”며 당정청 원팀을 당부했음에도 결국 송 대표가 문 정부보다는 이 지사에 우선 힘을 실어주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레임덕이 왔다고 보고 문 대통령보다 차기 권력을 적극 밀어주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선이 쏠리고 있다.

그래선지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자신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지자체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방역 때문에 국민께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이 자리에 있는 모두가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는데, 야당 소속인 오세훈 서울시장을 겨냥한 압박이란 해석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수도권 지자체장에 속하는 이 지사까지 겨냥한 견제구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어 이 같은 긴장 상황을 계기로 친문과 이 지사 간 해묵은 갈등이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닌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