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 행보나선 윤석열, 야권 정치인들 이어 골목상권·부동산정책 전문가 회동
윤석열에 총공세 나선 여권...尹측 "장모 사건, 조국 보다 10배 이상 수사 당해" 반박
윤석열 "권력이 한쪽으로 집중이 되면 부패하기 마련"

윤석열 검찰총장. 시사포커스DB
윤석열 검찰총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을 향한 여권의 공격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야권 정치인과의 연이은 회동과 건축가 등 부동산정책 전문가와 골목상권 등 경제 전문가 등 정치 행보에 적극 나선 모습을 보였다.

3일 유현준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는 CBS라디오를 통해 "윤 전 총장이 먼저 만나자고 요청했다"며 전날 윤 전 총장과 만난 사실을 밝히면서 "포스트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시대의 도시에 대한 얘기를 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유 교수는 "(윤 전 총장이) 평소 제 유튜브도 많이 보셨고, 건축과 도시, 부동산에 대해 말씀하셨고, 궁금한 점이 많으신 것 같았다"며 "일단 많이 공부하고 오신 것 같았다. 제가 다른 얘기를 하려고 하니 다 아시더라"면서 윤 전 총장을 만난 느낌을 소개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본인의 검찰 시절을 언급하면서 '권력이 한쪽으로 집중이 되면 부패하기 마련이다'고 말했는데 그 얘기에 제가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유명 건축가로 알려진 유 교수는 지난 3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LH는)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서 부동산 투기를 하는 것은 망국의 범죄"라고 비판했었는데, 그는 '한국토지주태공사(LH)' 사태를 예언했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식견이 높은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일에도 '골목길 경제학자'로 유명한 모종린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와 서울 연희동에서 장시간 회동을 가졌는데, 이날 유튜버이자 시사평론가인 장예찬씨도 함께 하면서 "윤 전 총장이 '서울 연희동처럼 골목상권이 뜨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지역 소상공인도 행복해지고, 지방경제도 살아날 것이라면서 골목상권 개발에도 독특한 문화가 우선시 돼야 한다. 골목상권 주인공은 청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밖에도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과 권성동 의원, 정진석 의원 등과 회동을 가졌으며, 장제원 의원과도 전화 통화 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는데, 그는 장 의원에게 "(정치에) 몸을 던져야 될 것 같다"고 말해 윤 전 총장의 정치선언이 초읽기에 들어갔음을 시사했다.

또한 같은당 유상범 의원도 지난달 22일에 윤 전 총장과 통화한 사실을 밝혔는데, 윤 전 총장이 '제3지대나 제3당은 아니다'라고 말한 사실을 밝히며 윤 전 총장의 거취가 국민의힘 행이 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국민일보 단독 기사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의 측근이 "윤 전 총장은 정당을 기반으로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생각을 굳혔다"면서 "백넘버 2번을 달고 대선에 나가겠다"는 뜻을 지인에게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3일 윤 전 총장 장모의 변호를 맡고 있는 손경식 변호사는 입장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일부 정치인들이 수사기록 내용도 모르면서 일방적인 비방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누구보다도 원칙을 잘 아는 법조인 출신 정치인들의 언행이 오히려 도를 넘었다"고 경고에 나섰다. 더욱이 손 변호사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를 통해 "(윤 전 총장의 장모는 검찰로부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10배 이상으로 수사를 당했다"며 불편한 심기를 여과없이 드러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는 민주당이 전날 조국 사태에 대한 공개 사과에 나서면서 윤 전 총장의 장모 사건을 거론하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과 동일한 잣대로 엄중 수사를 요구했고, 이어 민주당 의원들이 일제히 윤 전 총장을 저격하고 나온 것에 대한 반격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5일에 '그동안 윤석열의 수많은 사건의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며 공격 준비 중임을 예고했었는데, 이에 대해 윤 전 총장은 "내가 약점 잡힐 게 있었다면 아예 정치를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