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월성 1호기' 감사한 최재형 수사 착수에 여야 연일 공방...
민주당 "당연한 사법절차이자 통상적인 수사절차"
국민의힘 "수사 중단해야...이것이 독재...뒤끝 작렬"

최재형 감사원장이 국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최재형 감사원장이 국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검찰이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한 수사에 나선 것과 관련,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31일 "정권의 말년이 추하다"며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라"고 일침했다.

황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최소한의 자정적 노력을 기대했으나 이번에도 돌아온 건 '정치 보복'"이라면서 "입으로만 적폐 척결을 외치고 아무 것도 달라진 게 없는 지난 4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문 정권을 겨냥 "지리멸렬한 쉐도우복싱 끝에 사회는 한 뼘이라도 정의로운 방향으로 나아갔냐"고 반문하며 "본질에서 벗어난 ‘정적 죽이기’에 힘 쏟는 정권의 공식이 조금도 바뀌지 않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그러면서 "검찰에 이어 감사원, 정권에 충성 맹세 않으면 정당한 공무도 범죄행위로 만드는 정권"이라며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한 부당 수사를 멈추고 월성 1호기부터 바로 잡으시라"고 촉구했다.

황 전 대표는 "부디 용서받을 만큼의 죄만 짓길 바란다"며 "법치 유린의 대가는 무겁다"고 일갈했다.

반면 이날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고발 조치가 이루어진 사건을 검찰이 조사하는 것은 당연한 사법절차이고, 여기에 감사원장이라고 해서 예외일 수는 없다"면서 "통상적인 수사 절차를 가지고 마치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처럼 과도하게 해석할 일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고 수석대변인은 "(최 감사원장에 대한 수사는) 갑자기 없던 수사가 새로 시작되었던 것이 아니다"면서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은 '전대미문의 보복'이라며 한술 더 뜨고 있다"고 비판하며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은 정치적 중립이 특별히 요구되는 자리"라면서 "자중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정권차원의 보복인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하며 "감사원장이 의도를 갖고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에 대한 감사를) 한 게 아니냐는 시민단체의 고발이 있었고 그에 따라 검찰이 수사하는 것"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한편 지난 28일 검찰이 최 감사원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발표되면서 야권의 당대표 후보들은 최 감사원장의 비판에 나섰는데, 나경원 후보는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총장에 이어 이번에는 최재형 감사원장 찍어내기가 시작됐다"며 "전대미문의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했다.

나 후보는 "감사원이 감사원의 일을 못하게 하고, 검찰이 검찰의 일을 못하게 하고, 야당이 야당의 일을 못하게 하는 정권"이라면서 "이게 독재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주호영 후보도 지난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뒤끝 작렬"이라면서 "도대체 '월성 1호기'가 뭐길래, 정권이 이처럼 무리수를 두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주 후보는 "도둑놈 잡으랬더니 감시자를 잡아들이겠다고 벼르고 있다"며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조국 사태' 만큼이나 '월성 1호기'에 정권의 아킬레스건이라도 숨겨져 있는 모양"이라며 "상식이 무너진 정권이다. 더 이상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 내년도 정권교체가 더욱 간절해 지는 이유"라고 직격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