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尹, 첫 정치 행보를 선거 지원으로 시작할 가능성 적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 후보들과 달리 독주 양상을 보이면서 차기 대선을 앞두고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 함께 할 것인지 여부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후보 단일화 경선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 모두 서울시장 보선과는 관계없는 윤 전 총장을 거론하면서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는데, 안 대표는 앞서 23일 단일화 패배 회견 직후에도 윤 전 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야권 지지자들의 정권 교체 열망을 담은 거대한 댐 역할을 하는 분”이라며 “윤 전 총장을 비롯해 야권의 인재들, 시민단체들을 모아 범야권 대통합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여기에 오 전 시장도 앞서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단일화가 되면 바로 윤석열·김동연·홍정욱·금태섭 등 중도우파 인사들을 삼고초려해 개혁우파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공언했었는데, 다만 야권 단일후보가 된 이후인 24일 의원총회 직후엔 윤 전 총장의 지원 가능성과 관련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높아보이진 않는다. 그 분이 본인 정치 행보를 시작 안 했는데 첫 행보를 이번 선거 도와주는 형식으로 하실 가능성은 적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그는 윤 전 총장의 영향력을 의식한 듯 “본인이 판단해 야권 후보의 승리를 원한다면 도와줄 가능성과 여지는 있다고 생각한다. 단일화된 야권 후보가 이겨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에 기대하는 것”이라며 내심 기대감을 감추진 않았는데, 하지만 윤 전 총장이 총장직에서 물러난 이후 외부일정에 나선 적은 지난 19일 자신이 정치를 해도 될지 조언을 듣고자 101세의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와 면담을 가진 게 전부인 만큼 벌써부터 현실정치에 뛰어들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특히 윤 전 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세력과 문 대통령 지지세력 양측 모두에게 비판 받아온 입장이다 보니 보수나 진보란 이념적 색채보다는 제3지대 정당을 통해 중도확장을 노릴 것이란 전망도 없지 않은데, 일례로 2만2천여 명 규모의 윤 전 총장 지지모임인 이른바 ‘윤사모(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는 오는 27일 인천에서 ‘다함께 자유당’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겠다고 24일 밝히기도 했다.

비록 이 정당 소속으로 활동하겠다는 윤 전 총장의 공식 입장은 아직 없다 보니 그의 정치행로와 당장 연계할 수는 없는데, 그래선지 국민의힘 오 후보 캠프 뉴미디어본부장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4월 8일에 나는 집에 가겠다’, ‘윤 전 총장한테 연락하고 그럴 생각 없다’고 한 것은 ‘네가 연락해ㅏ’ 이것이다. 윤 전 총장이 제일 먼저 김 위원장을 찾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처럼 국민의힘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구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면 윤 전 총장을 겨냥한 견제구는 여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지난 23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윤 전 총장의 지지율에 대해 “심상치 않다”면서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언론이 윤 전 총장 행태에 비판적 시각은 배제해 왔다. 언론이 윤 전 총장을 신비주의로 키워준 덕분”이란 입장을 내놨으며 조국 전 장관도 24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전 총장의 장모가 아산신도시 땅 투기로 대한주택공사와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총 132억여 원의 토지보상금을 받아 102억 원의 차익을 얻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윤 전 총장 본인 판단과는 별개로 여야 양당에선 이미 그가 어느 쪽에 속하는 인물인지 예단하고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인데, 다만 이번 보선을 앞두고 제3지대 후보로서 국민의힘 후보와 맞붙어 야권후보 단일화에 나섰던 안 대표가 초반 우세를 지키지 못하고 결국 거대정당의 당세에 밀렸던 현실을 반면교사 삼아 윤 전 총장도 적잖은 고민에 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예상한 듯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으로 바로 입당할 가능성에 대해 “윤 총장도 미련한 사람이 아닌데 느닷없이 지금 국민의힘으로 들어오겠나. 그런 일은 안 할 것”이라며 “정권 교체해야겠다는 의지가 있으면 어차피 단일대오를 만들어야 한다. 선거 후에 자연스럽게 대선 국면으로 가면 국민의힘도 통합전당대회를 해야 하니까 통합에 이를 것”이라고 단계적 통합론 쪽에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