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권력형 성폭력 사건을 둘러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쪽 태도
가 점입가경"
-박영선캠프, '2차 가해'를 주동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사람들이 중책을 맡고 있다
-누리꾼들, "가부장적 여성비하 호소인"으로 조롱성 댓글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피해호소인 3인방'을 선거캠프 요직에 배치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양심이 있다면 피해호소인 3인방 고민정·남인순·진선미 세사람을 캠프에서 쫒아내야 한다"는 안철수 후보의 주장에 대해 "가부장적 여성비하"라고 반응하면서 논란이 일자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권력형 성폭력 사건을 둘러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쪽 태도가 점입가경이다"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4.7 서울시장 선거는 '권력형 성폭력'과 '피해호소인 연대' 심판의 장(場)"이라고 주장했다.(사진/조수진페이스북)
"4.7 서울시장 선거는 '권력형 성폭력'과 '피해호소인 연대' 심판의 장(場)"이라고 주장했다.(사진/조수진페이스북)

조수진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4.7 서울시장 선거는 '권력형 성폭력'과 '피해호소인 연대' 심판의 장(場)"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조 의원은 "박영선 후보는 지난 8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 관련 피해 여성'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드린다고 했다"면서 "성폭력 피해자를 '관련 피해 여성'이라고만 비켜나가면서 '진심 어린 사과'라고 포장하여 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후보가 '성폭력 피해자'를 '성폭력 피해자'라 못 부른 날은 유엔이 정한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면서 "이런 태도는 박영선캠프에선 고민정(대변인)·남인순·진선미(이상 공동선대본부장) 세사람이 활개를 치는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박 전 시장 사망 직후 여당 단체 대화방에서 '성폭력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란 요상한 용어로 부르자고 해 '2차 가해'를 주동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사람들이 중책을 맡고 있다"면서 "상식이 있다면 절대  쓸 수 없는 사람들인데 잘못 썻으니 방출이라도 하라"는 요구를 박 후보는 '가부장적 여성비하'라며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조수진 의원은 "권력형 성폭력 사건이 피해자를 피해자라 못 부르고, '2차 가해 세력'을 영입했네, 못 내치네 하는 태도가 '가부장적 여성비하' 아니고 뭔가"라며 "역시, 그 후보에, 그 후보 캠프 사람들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4월 7일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장의 권력형 성폭력 사건으로 인해 치러진다"면서 "세계에 유례없는 낯 뜨거운 선거에 국민 혈세 수백억 원이 투입된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양심이란 게 있다면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않았을 것이요, '피해호소인'이란 요상한 주장을 편 사람들이 후보캠프에서 '활약'하는 일은 최소한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8일 '세계 여성의날'에 참석한  안철수 후보는 "(박 후보의) 출마 자체가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면서 "양심이 있다면 피해호소인 3인방 고민정.남인순.진선미 세사람을 캠프에서 쫒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박영선 후보는 "안철수 후보로부터 여성의 날에 "쫒아내라"는 가부장적인 여성비하 발언을 듣고 몹시 우울했다"고 SNS에 적었다.

그러자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같은 잘못을 해도 남자를 쫒아내면 여성주의고 여자를 쫒아내면 가부장 주의냐"면서 "이런 성별을 무기삼이 '실속 챙기기'가 바로 여성을 창피하게 만들고 그들을 팔아먹는 것"이라고 박영선 후보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고민정, 진선미 의원은  지난해 7월 14일 박 전 시장의 장례식을 끝내고  민주당 여성 의원 28명이 속한 단체 카톡방에 서 민주당 여성 의원들의 입장 표명과 관련된 초안에서 '피해호소여성'이라는 문안을 놓고 반대를 제기하는 여성의원들에게  남인순 의원은 "피해호소인 표현이 현재까지 정리된 워딩"이라고 했다.

또한 진선미 의원은 "용어는 당에서 취해왔던 일관된 입장에서 우리가 조사 내용을 접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피해호소인으로 써도 무방하다"고 했다.

고민정 의원은 "아직 정확한 판단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피해자로 규정하는 것은 이른감이 있다는 의견"이라면서 "한쪽의 주장만을 들은 상황에서 이러한 입장문을 낸다는 것은 그쪽의 주장을 모두 진실로 받아들이겠다는 의미일텐데, 그럴만한 정황 증거 혹은 확인이 다  끝난 건지 궁금하다"고 했다.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예정 사실을 박 전 시장 측에 유출 의혹을 받았던 남인순 의원은 지난 1월 25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의혹과 관련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 결과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직권 조사를 발표하자 "국가인권위원회 직권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피해자에게 사용한 '피해호소인'이  요즘 SNS상에서 민주당에 대한 조롱의 용어가  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박영선 후보를 향해 '박영선은 여성비하 호소인', '사과 호소인', '가부장적 여성비하 호소인'이란 댓글로 비아냥을 쏟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