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의 아닌 경질' 잇따른 보도에 "사실 아니다" 해명 나선 추미애
"후임 장관 인선 시까지 업무 공백 없도록 마무리 해달라는 文 말씀 따르는 중"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 아닌 경질된 것'이라는 잇따른 보도에 "사실 아니다. 왜곡 말라"며 해명에 나섰다. 시사포커스DB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 아닌 경질된 것'이라는 일부 보도에 "사실 아니니 왜곡 말라"며 해명에 나섰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실제로는 경질된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라 나오자, 추 장관이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주기 바란다"며 경고에 나섰다.

추 장관은 7일 법무부를 통해 "대통령에게 사의를 밝혔고, 대통령은 후임 장관 인선 시까지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마무리 해달라는 당부의 말씀이 있었다"면서 사의 표명 이후 20일이 넘도록 사표 수리가 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해명했다.

앞서 지난달 16일 추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직 2개월 징계에 대한 재가를 문 대통령에게 요청하면서 장관직에 대한 사의도 함께 표명했다고 청와대는 밝힌 바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조국 전 장관 당시 '사의' 표명과 동시에 당일 바로 사표가 처리되면서 곧바로 차관 대행 체제로 돌입했던 것과 달리 추 장관은 사의 표명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장관직을 수행하고 있음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더욱이 당시 추 장관은 청와대 춘추관 기자실에서 문 대통령 접견 이후 발표할 예정이었는데 돌연 발표를 취소하여 의혹을 증폭시켰으며, 지금도 추 장관의 사직서 제출 여부를 두고 제출했는지 안했는지에 대한 말만 무성할 뿐이다.

이에 이날 추 장관은 후임 장관 인선까지 차질없이 업무를 수행해달라는 문 대통령의 뜻에 따른 것이라며 '경질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