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의사일정, 지난 주말에 송부해”…野 법사위원들 “尹 사과 없이 법사위 응할 수 없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법사위 야당 간사인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법사위 야당 간사인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참석을 거부하며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윤호중 법사위원장과 상호 진실공방을 벌였다.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법사위 전체회의 개의 전 기자회견을 열고 윤 위원장을 꼬집어 “야당 법사위 간사 교체 요구와 보좌진 비하 발언, 기자 출신 야당 법사위원과 언론에 대한 폭언 등에 사과를 요구했으나 오늘 오전까지도 사과는 없고 일정과 안건을 마음대로 정해 통보해왔다”며 “윤 위원장의 공식 사과 없이는 선택적 법사위에 응할 수 없다”고 불참 의사를 밝혔다.

이에 윤 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법사위 전체회의 개의 전 “야당 위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조건임에도 한 분도 참석하지 않았다. 대단히 유감”이라며 “오늘 법사위 회의는 개회일시가 이미 11월 24일 공지됐다. 의사일정에 대해 김도읍 국민의힘 간사가 협의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지난 회의에서도 제가 간사 간 협의를 성실하게 응해달라고 여러 차례 요청도, 경고도 했다”고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지난주 금요일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 백혜련 민주당 간사의 접촉을 (국민의힘 측이) 끝까지 불응했고 또 의사일정에 대해 직접 접촉하는 방식 이외의 방식으로 고지해줬지만 일언반구 응답이 없어서 부득이 오늘 의사일정을 확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또 지난 주말에 오늘 의사일정과 관련된 검토 자료를 각 의원실로 이미 송부해줬는데, 다시 한 번 국민의힘 김도읍 간사에게 간사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야당에 역공을 펼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오히려 한 민주당 법사위원이 현역 판사와 판사 출신 변호사들에게 집단행동을 주문했다는 의혹을 들어 대여공세로 나왔는데, “지난 26일 저녁 여당 한 법사위원이 법사위 행정실에서 누군가와 통화하며 ‘판사들이 움직여줘야 한다. 판사 출신 변호사들이라도 들고 일어나줘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한다”며 “집단 행동 주문이 여당이 말하는 검찰개혁인지 소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대검찰청 수사정보담당관실 압수수색도 꼬집어 “윤석열 검찰총장을 찍어내기 위한 무리수, 헛발질, 위법 압수수색”이라며 “법무부와 대검찰청 감찰본부에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압수물품목록과 실제 압수한 물품 목록, 대검 감찰부장의 총장 직무대행 보고 및 결재 여부 자료를 요구했지만 사흘째 답변이 오지 않고 있다. 오늘 오후 6시까지 답변주지 않으면 무리수 압수수색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맞불을 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