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50% 전 가구에 소득에 따라 50~150만원 차등 지원 제안"
"재정 건전성 고려하여, 한국판 뉴딜 등 전시성 예산 과감히 삭감해 재원 마련하자"
"먹고 살기 힘든 분들 특정 업종에 몰려있는 것 아니야...3조6000억원 특정 업종에만 지원하면 지원 사각지대가 너무 클 것"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27일 페이스북에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긴급제안을 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27일 페이스북에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긴급제안을 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국회 예산심의가 끝나기 전에 긴급 제안한다"며 "3차 재난지원금은 소득 하위 50% 전 가구에 계단식으로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유 전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3차 재난지원금을 내년도 본예산에 넣는 문제를 두고 우리 당이 '코로나 사태로 경제위기를 맞은 택시, 체육관, 학원, PC방 등 피해업종 지원과 위기 가구 긴급생계지원 등을 위해 재난지원금 3조6000억원을 지원하자'고 하자 민주당이 이에 동조하고 나섰다"면서 "국회가 진지하게 검토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조언하고 나섰다.

그는 "코로나 사태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국가재정을 써야 한다는 점에 나는 적극 동의한다"면서 "다만 그 방법을 어떻게 할 것이냐,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유 전 의원은 "소득 하위 50% 전 가구에게 지급하되, 계단식(sliding 방식)으로, 4인 가족을 기준으로 하위 20% 가구에게 150만원, 하위 20~40% 가구에게 100만원, 하위 40~50% 가구에게 50만원을 지급하자"며 "이는 소득 하위 50%인 1000만여 가구에게 소득에 따라 차등을 두고 지원하자는 것이다"고 전했다.

그는 "계단식으로 하자는 이유는 더 어려운 국민들을 더 도와드리자는 것이다"면서 "이것이 사회복지의 철학과 원칙을 지키고,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지키는 길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먹고 살기 힘든 분들이 특정 업종에만 몰려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3조6000억원을 특정 업종에만 지원하게 되면 지원의 사각지대가 너무 클 것이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내가 제안한 방식은 약 7조원의 예산이 소요되므로 3조6000억원의 두 배나 되지만 어려운 분들을 실질적으로, 빠짐없이 도와드리는 효과는 훨씬 클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예산은 555조원의 정부 예산안에서 순증할 것이 아니라, 한국판 뉴딜 등 전시성 예산을 과감하게 삭감하여 재원을 마련해야만 재정 건전성을 더 이상 해치지 않을 것이다"라며 "이 제안을 국회가 진지하게 검토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차기 대선 출마 선언을 한 유 전 의원이 지난 16일 “2022년에는 우리가 무슨 수를 해서라도 반드시 정권교체를 꼭 해내겠다”고 말하면서 "이번 대선에서 경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이며, 부동산 문제로 시작하고 다음은 청년취업으로 하고 계속 경제문제로 토론하면서 국민에게 (민주당 보다) 우리(국민의힘)가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