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과 정부 간극 조절해주는 청와대 역할 재검토해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중),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우). 사진 / 오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중),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우).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사의를 표명했었다가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해 당정청 간 불협화음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해 5일 “이런 과정에서 책임은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의 책임이 크다”고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을 역임 중인 홍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기재부 입장, 정부 입장, 당의 입장이 다를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조정 역할을 해야 하는 김 실장의 역할이 아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당정 간 정책적 이견이 있는 과정을 매끄럽게 조정하는 게 청와대 정책실장의 임무”라며 “이견이 문제가 아니라 이견을 해소하고 조정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고 여러 가지 일이 반복되는데 김 실장의 모습이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당은 전체적으로 방향과 기조를 유지하고 정부는 이에 따라 구체적인 정책을 만들어내야 한다. 당과 정부가 조율이 안 될 때 그걸 매끄럽게 조율해주는 게 청와대”라며 “둘의 간극이나 갭을 조절해주는 청와대의 역할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김 실장만 비판한 게 아니라 당초 사의 표명으로 논란을 촉발시킨 홍 부총리을 향해서도 “고위공직자가 인사 문제에 대해 스스로 그런 식으로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일침을 가했는데, 지난 3일 홍 부총리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 강화 논란에 대해 “누군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오늘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공개 발언했던 점을 꼬집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앞서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요건을 3억 원으로 강화하려다가 현행대로 10억 원을 유지하자는 민주당과 충돌한 끝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대통령이 이를 반려하자 지난 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나와 “인사권자의 뜻에 맞춰 부총리로서 직무수행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사의를 번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