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사실 가리기 전 장외투쟁부터 시작…공무원 사건, 진상규명 주력할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북한군의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당내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천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우리 민간인이 북한 해역에서 사살된 사건과 관련해 우리 당은 최고위에서 특위 설치를 의결했다. 사건의 진상규명에 주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보수야당은 월북 여부 등 핵심적 사실을 가리기도 전에 낡은 정치공세와 선동적인 장외투쟁부터 시작했다. 그런 왜곡된 행태에 우리는 사실로 대응할 것”이라며 “남북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미래지향적인 준비를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번 특위의 위원장은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인 황희 의원, 특위 간사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출신인 김병주 의원이 맡았는데, 사건 규명 외에도 북한으로부터 남북공동조사와 재발방지 약속을 이끌어낼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대표는 당내 윤리감찰단에 다주택 보유 등 비위 문제 관련 지시도 내렸는데, “당의 국회의원, 지방의원을 포함한 주요 당직자와 선출직 공무원들의 다주택 보유 문제와 기타 비위에 대해 조사에 착수해주기 바란다”며 “이런 일들을 통해 민주당은 윤리적 수준을 높이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데 뼈를 깎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당 대표 직속 국가경제자문회의와 관련해선 “우리를 먹여 살릴 사업을 10년 이상 내다보며 육성하려면 기업가 정신을 되살리고 안전한 곳만 찾을 게 아니라 모험하더라도 더 먼 미래에 더 큰 이익을 낼 곳을 찾아다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산업·금융 정책이 뒷받침 돼야 한다는 취지에서 출범하는 것”이라며 “경제 활력을 제고하면서 공정경제 체제도 구축하는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