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낙연 “北 만행 강력 규탄”…野 주호영 “文, 알고도 종전선언 얘기했다면 국민 속인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사진 / 오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연평도 인근에서 어업지도 중이던 공무원이 실종됐다가 북한에 의해 총격 살해된 것으로 24일 밝혀지자 정치권에선 여야를 막론하고 격앙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방부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이번 사건은 남북 정상 간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될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기대하는 우리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며 “북한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반인륜적 행위에 대한 사과와 책임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또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관계가 최우선이지만 우리 국민에게 위해를 가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송영길 민주당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나라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이 북한군에게 붙잡혀 해상심문 후 총격으로 피살됐고 이후에 화장했다고 한다. 백주대낮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반중도 아닌 대낮에 사람을 체포해서 심문했다면 그 이유가 월북이든 표류이든 비무장 상태의 민간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심지어 전쟁 중 잡힌 포로라고 하더라도 재판절차 없이 현장 사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북한을 규탄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송 의원은 “체포한지 6시간 10분 후에 사살한 것이라면 상부의 지시를 기다렸다는 것인데 과연 북한 최고지도부가 이를 몰랐을 리 없을 텐데 어떻게 이런 행위를 할 수 있는지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이건 명백한 범죄행위이자 살인행위다. 북측은 이에 따른 경위와 책임소재를 소상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당국의 이런 야만적인 살인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하는 바”라며 “우리 당국 역시 북측에 이 사건에 대한 공동현장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강력하게 요청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도 같은 날 오후 하태경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이 또다시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 바다에 떠있는 사람을 총살하고 그 자리에서 기름을 부어 시신을 불태웠다”며 “김정은이 장성택 머리를 참수해 당 간부들에게 전시했다는 것도 허언이 아닌 듯하다”고 북한을 성토했다.

다만 하 의원은 “이런 사실을 보고 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몇 시간 뒤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과 남북보건협력을 북에 제안했다. 우리 국민이 총에 맞아 죽고 시신이 불태워졌는데 북한에 구애한다는 게 말이나 되나”라며 “문 대통령이 유엔연설에서 했어야 할 말은 공허한 종전선언이 아니라 북한의 인권 만행, 우리 국민 살인에 대한 강력한 규탄과 그에 상응한 대응조치를 천명했어야 한다. 국민을 지킬 의지가 없다면 대통령 자격도 없다”고 문 대통령을 향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탈북자 출신인 같은 당 태영호 의원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지난 6월 우리 국민의 재산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폭파되었고 이번에는 우리 국민이 죽었다. 정부는 국민이 죽어나가는 마당에도 아직 북한 눈치를 보고 있는 듯하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여러 의혹이 넘쳐나고 있는데 이제라도 정부가 갖고 있는 정보를 모두 공개해 의혹을 제거하고 사실을 밝히는데 애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태 의원은 “우리 정부는 북한에 공동조사단을 꾸릴 것을 촉구하고 사건을 명명백백히 밝혀 우리 국민의 의구심과 울분을 해소해야 한다”며 “지금은 종전선언 운운할 때가 아니라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부터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밖에 같은 당 유기준 전 의원까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의 뜬금없는 종전선언 제안에 대한 화답은커녕 우리 국민의 생명을 이렇게 다룬 북한의 의도는 너무나 뻔한 것이다. 북한이 적대적 대남정책을 바꾸고 북핵폐기를 하지 않는 한 종전선언은 허황된 것이며 더 나아가 우리 국민의 생명을 뒷전으로 밀어 넣은 것에 불과하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하는 정부는 있을 필요가 없다”고 정부를 질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유 전 의원은 “지난 4월 총선 불출마 선언 후 오랜 기간 동안 SNS 활동을 하지 않고 조용히 지냈는데 이제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다시 낼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북한에 책임을 묻는 것은 기본이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앞으로 만반의 조치를 취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대한민국 국민이 피격되고 불로 소각된 그런 상황을 파악하고도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하자고 했다면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는데, 국민의힘은 북한의 공무원 살해 사건에 대한 진상을 듣고자 국회 과방위와 정보위 개회를 각 상임위에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