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좌관,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
-윤영찬,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카카오 메인뉴스에 오르자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하라"고 보좌진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민의힘은 "뉴스 통제, 실화였다"며 "민주당은 포털 외압의 실체를 밝히라"며 강력 비판했다.

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하자 한 여당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과 관련해 핸드폰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하자 한 여당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과 관련해 핸드폰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영찬 의원은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휴대폰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포털 사이트 카카오의 뉴스 편집에 반발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좌진과 주고받았다.

윤 의원이 보좌진에게 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포털뉴스 메인에 오른 사진을 캡쳐해 전송하자 윤 의원실의 한 보좌진은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며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하세요"라고 지시했다.

윤 의원은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임원 출신으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다. 현재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을 담당하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다.

이와 관련하여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이제는 포털에도 재갈을 물리려 하느냐. 국민이 자랑스러워 하는 최고 기업 카카오를 국회에 초치하는 서슬 퍼런 민주당의 이면을 봤다"면서 "민주당은 포털 외압의 실체를 밝히라"고 강력히 질타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충격이고 매우 유감"이라며 "뉴스 통제, 실화였다. 그동안도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 거냐. 청와대에서도 그리 했느냐"고 따지며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포털은 민간기업이지 않나"라며 "포털 뉴스 배치와 관련해 마음에 안 든다고 포털 관리자를 '이리 오라, 저리 가라' 할 수 있는 권한이 누구에게도 없지 않나"라고 했다.

또 "왜 포털이 여당에게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는지 의문이 풀렸다. 포털을 장악한 집권여당의 추악함이 드러났다"며 "백주 대낮에 언론 보도를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집권세력의 추악한 면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말로만 듣던 집권여당의 언론통제의 증거를 보여 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자료를 요구하겠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집권여당에게 이런 식으로 불려간 적이 몇 번인지 또 어떤 사유로 불려갔는지, 어떤 지시를 받았고 조치 결과가 무엇인지를 제출해달라"고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여당 갑질에 대해 사과를 받아야 할 것 같다"며 "여당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민간기업을 들어와라 나가라 하는 국회라는 사실을 믿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뉴스통제, 여론통제가 실화인지 따져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여당 측에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조승래 민주당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간사)은 "한장의 사진이 어떤 진실을 담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당사자 의견을 듣고 판단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