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에는 진보, 보수가 없다…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전방위 방역대책 필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민주노총 집회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한 점을 들어 “민노총도 전원 진단검사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주가 코로나 재확산 차단의 분수령이다. 지난 15일 민노총 집회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주최 측인 민노총이 앞장서서 집회 참가자 전원 전수조사 권고를 강력히 요청했다”며 “방역에는 진보, 보수가 없다. 코로나19 재확산이 진행된 모든 대규모 집회 참석자들 모두 진단검사에 응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지금 막아내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피할 수 없어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전방위적 방역대책이 필요하다. 지금은 코로나19 방역에 국력 집중할 때”라며 “정치권이 재난지원금 두고 갑론을박 할 때가 아니다. 지원금은 지급은 당정청이 피해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며 신중하고 책임 있는 논의를 거쳐 확정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미래통합당을 겨냥해선 “방역 현장에서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를 거부하고 가짜뉴스 유포로 혼란한 상황에 제1야당이 방역 사령탑을 근거 없이 비난하며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국가 방역을 흔드는 통합당 공세에 매우 유감”이라며 “통합당에 진정성 있는 방역 협조를 거듭 요청하고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를 거부하고 가짜뉴스를 유포해 고의적으로 방역 방해하는 행위에 가중처벌토록 법 개정을 신속 추진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에 이어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내일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한 당정협의를 개최할 것이다. 예산에 관련해 20조 이상 편성하고 감염병 대응 및 재해재난 대응에 최우선적 주안점을 두겠다”며 “내년 또한 확장적 재정 기조를 이어갈 것이며 최근 2~3년 동안 예산증가율 수준에서 최종적 예산 규모 편성을 결정해 보고드릴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