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사 파머수티컬과 위장관질환 신약 계약
美서 임상2상 추진

유한양행이 대규모 신약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유한양행
유한양행이 대규모 신약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유한양행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유한양행이 미국 제약사 ‘프로세사 파마수티컬’와 기능성 위장관 치료 신약 ‘YH12852’를 총 4억1050만달러(약 500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공시했다.

유한양행은 반환 의무가 없는 계약금 200만달러(약 24억원)를 프로세사 파마수티컬의 보통주로 수령하며 개발, 허가 등 단계별 마일스톤(기술료)을 포함해 상용화 후에는 순매출액의 일정 비율로 로열티를 받는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프로세사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YH12852의 개발·제조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한다”며 “계약기간은 계약일로부터 국가별 특허권이 만료되는 시점 또는 국가별 최초판매일로부터 10년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하는 시점까지”라고 밝혔다.

YH12852는 유한양행이 자체 개발한 합성신약이다. 5-hydroxytryptamine 4(5-HT4) 수용체에 우수한 선택성을 보이는 작용제다. 기존 허가 약물인 시사프라이드(cisapride)의 경우 다양한 위장관 운동 질환에서 치료효과를 나타냈으나, 5-HT4 수용체에 대한 낮은 선택성 때문에 심각한 심혈관 부작용이 보고돼 약물 허가가 취소되거나 적응증에 제한을 받게 된 사례가 있다.

이미 국내에서 전임상 독성과 임상 1상을 수행했다. 심혈관 부작용 없이 장 운동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프로세사는 내년 초 미국 FDA와 임상개발 관련 미팅을 시작으로 같은 해에 수술후장폐색 또는 오피오이드 유발 변비와 같이 더 나은 치료제가 필요한 기능성 위장관 운동 질환에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 질환”이라며 “YH12852가 기존의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인 치료옵션을 환자들에게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