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공론화된 이상 끝을 보겠다”…朱 “민주당, 진정성 없이 드러낸 이슈”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권민구(좌), 김병철(우)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권민구(좌), 김병철(우)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3일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를 제시하며 야당도 참여할 것을 촉구했으나 미래통합당에선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이 공론화된 이상 끝을 보겠다. 시급한 것은 통합당과 야당이 제가 제안한 국회 행정수도특위에 참여해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라며 “통합당의 특위 구성과 참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통합당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회 결단이고 여야 합의”라며 “통합당도 행정수도 완성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머뭇거릴 필요나 이유가 없고 여야 합의만 하면 국가적 숙원 과제인 행정수도 완성이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여야 합의를 통해 국민적 동의를 도출하면 관습헌법을 앞세운 2004년도 위헌은 문제가 아니다. 만약 국회에서 새로 만든 행정수도법에 대해서도 헌법소원이 제기되면 다시 헌법재판소에서 판결을 받으면 된다”며 “2004년과 2020년 대한민국은 달라졌고 시대 변화에 따라 헌재 판결도 충분히 바뀔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같은 날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행정수도특위 참여 여부와 관련해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이야기라고 본다”며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문제, 수도권 집값 폭등 문제, 인천 수돗물 유충 문제가 나오니 프레임 전환을 위해 느닷없이 진정성 없이 드러낸 이슈라 봐서 응할 수 없다”고 거부 의사를 표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국회 세종 분원에 대해선 “중앙당 공약은 아니었지만 충청권 선거 공약에 그런 내용이 들어가 있다. 상임위 열 수 있는 정도는 최소한 마련해야 한다”며 “국회 절반을 잘라가는 건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정부 중앙부처 13개가 있는 세종에 상임위를 열 공간은 갖춰야 한다”고 일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