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윤미향 한 명 지키자고 국민 외면…비정상”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외교부가 지난 2015년 일본과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있었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면담기록을 공개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12일 “알 권리가 더 중요하더니 돌연 ‘국익’이 우선이라 주장하고 있다”면서 맹비난 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논평을 통해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라는 제목으로 이같이 말했다.

배 대변인은 “3년 전, ‘외교적 부분이 손상돼도 국민 알 권리가 더 중요하다’며 전 정부가 합의했던 한·일 양국 간 비밀 외교문서를 공개한 문재인 정부가 돌연 ‘알 권리’보다 ‘국익’이 우선이라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기자를 피해 정의연 관련 보고를 몰래 하려다가 들통까지 나는 촌극을 연출했다”며 “게다가 여가부는 공정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정의연 관련 자료 공개를 거부하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배 대변인은 “혈세를 지원받아 운영한 정의연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 보고서를 국민들이 보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라며 “국민이 낸 세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확인하는 일이 업무수행에 어떤 지장을 주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윤 의원과 정의연이 떳떳하다면 관련 자료를 공개해서 의혹을 해소하면 될 일”이라며 “정의연과 관련 있는 정부기관이 윤 의원과 정의연을 이렇게까지 엄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고 했다.

배 대변인은 “윤미향이 이용수 위안부 할머니를 전 국민 앞에서 눈물 흘리게 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용수 위안부 할머니는 지난 30년 간 여성 인권, 평화 운동에 앞장서 온 노력이 부정당한 것도 모자라, 인신공격까지 당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이 불거진 지 한 달 만에야 입장 표명을 했고, 그마저도 사태의 본질을 비껴갔다”며 “대한민국 헌법 21조에 명시된 국민의 알 권리는 ‘정부가 하는 일은 국민이 알아야 한다’는 민주국가의 본분에서 보장되어야 한다. 국가의 기본 원칙은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을 존중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윤미향 한 명을 지키자고 국민이 외면 당하는 작금의 사태는 비정상”이라며 “비정상의 정상화를 말했던 문재인 정부가 비정상의 더 비정상화를 만들고 있다. 기본과 상식으로 돌아가시라”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