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입법으로 반영해 해결할 수 있도록 역할하고 싶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넘어서 베트남 전쟁 시 한국군 성폭력 피해자들의 인권회복, 전시성폭력 피해의 재발방지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고, 이 꿈은 제 삶에서 놓을 수 없다”고 등원 이유를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의원회관 530호 고백1’이란 글에서 “해결에 이르지 못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정책적으로, 입법으로 반영해 피해자들과 시민사회의 노력을 이제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제 나름의 역할을 하고 싶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국회 입성에 대해 “갑작스레 결단하여 들어온 낯선 현장”이라면서도 “지난 30여년 동안 낯설고 두려운 상황 앞에서 사람과 사람 연대로 이겨내 왔듯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스스로 위로하고 응원하며 여의도의 삶을 출발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일본의 시민사회 단체들과 함께 손을 잡고 일본의 의원들에게도 손을 건네서 한국과 일본, 나아가 아시아의 평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노력들을 함께 하고 싶었다”며 “오세아니아, 유럽, 미국 등 의원들도 찾아가 여성 인권과 평화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의원들 간 다리를 만들고 싶었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그 네트워크가 한반도 평화통일을 만드는 일에도 중요한 네트워크가 될 것”이라며 “직접 목소리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려 한다. 앞으로 더 많은 현장으로 찾아갈 생각”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윤 의원은 “세계 여러 곳에 김복동 평화센터를 세우는 일을 도와 미래 세대들이 김복동의 희망을 갖게 하고 싶었다”며 “상임위 밖에서의 활동, 제가 이루고 싶었던 나비의 꿈, 그 꿈도 하나 하나 만들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