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원구성 법정시한 오는 8일까지 약 2주정도 남아”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오는 28일 청와대에서 만나기로 한 것에 대해 “이번 회동이 행정부와 입법부의 협력과 여야 협력이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대 국회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1차 회의를 끝으로 더 이상 가동 되지 못해 정부와 국회의 협력이 필요했던 많은 순간들을 속절없이 흘려보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다행히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마주앉게 됐다”며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는 것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회의 이후에 1년 6개월만”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회동에서 다룰 핵심 현안은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협력 방안”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2008년 금융위기, 1997년 외환위기보다 더 클 수 있다는 전문가들이 많다. 3차 추경을 비롯해 위기극복을 위한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국회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속도감 있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앞으로 정부와 국회가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국가적 비상상황에서 열리는 이번 회동에 우리 국민들께서도 큰 기대를 하실 것”이라며 “여야가 위기 극복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생산적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여야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서 “이제 21대 국회 임기 개시일이 5일 앞으로 다가왔고 원구성 법정시한인 6월 8일까지 약 2주정도 남았다”며 “국회법에 정해진 날짜에 국회를 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비상 상황에서는 비상한 각오가 필요하다. 국회가 비상한 각오로 신속하게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첫 출발은 정해진 날짜에 21대 국회의 문을 여는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긴박한 상황에 놓여 있는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서 국회를 반드시 제 날짜에 시작해야 한다”며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 기업을 지키고, 일자리를 지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