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개원까지 지체할 여유 없어…예산안 수정 필요”

이주영 미래통합당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주영 미래통합당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주영 국회 부의장이 19일 “세계 경제 위기가 한국 경제로 전달되는 경로를 차단하는 데 선제적인 역량 투입이 있어야 해 국회 내 특위 설치를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경제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침체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1회성 지원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가 없을 때를 기준으로 책정한 예산안의 수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코로나로 인해 사람이 모일 수 없어 사용하지 못할 예산이 있고 코로나와 같은 위급 상황에선 올해 당장 쓰지 않아야 할 예산도 있다. 이런 예산들을 모으면 100조원의 예산 확보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부의장은 “퍼펙트스톰 대응 컨틴전시 플랜을 짜서 대응해야 하고 금융, 환율, 에너지, 산업 등 분야별로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분야별 경제전문가에 그 역할을 맡기고 일주일 2번씩 위기 대응 사항을 브리핑하자”며 “6월 21대 국회가 개원될 때까지 한달 보름을 지체할 여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20대 국회의원들은 국회의원으로서의 직무를 충실히 수행할 의무가 있다”며 “21대에도 의정활동 계속할 수 있는 의원을 위주로 (특위 구성)하되 20대로 의정활동 중단하는 의원 중에도 원하는 분은 참여토록 하고 5월31일 새로운 의원들과 인계하도록 하자”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부의장은 회견 직후 긴급재난지원을 전국민 대상으로 지원하는 방안 에 대해선 “다 줄 수 있으면 그렇게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나 제가 제안하는 특위에서 논의를 거쳐 굳이 소득 상위 30%까지 지원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고, 황교안 전 대표가 내놨던 전국민 50만원 지급안에 대해선 “논의를 통해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그는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할지 여부를 놓고 당내 반응이 엇갈리는 상황에 대해선 “김 전 위원장은 정치에 창조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측면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라며 “상당히 적격자로 보지만 반대하는 분들은 나름 이유를 제시하고 있어 현재 의원들과 당선자들의 합동 의원총회를 열어 중론을 모으는 과정을 거쳐 모시면 더 바람직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