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선·강북횡단선 조기 착공하고 고등학교 신설 늘리겠다”

서울 서대문을에 출마한 송주범 미래통합당 후보가 2일 오후 지역주민들에게 지지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서울 서대문을에 출마한 송주범 미래통합당 후보가 2일 오후 지역주민들에게 지지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4.15총선 공식선거운동 시작에 맞춰 <시사포커스>는 각 지역현장에서 선거유세에 나선 후보들을 직접 찾아 그들의 출마 이유와 공약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2일 오후 서울 서대문을에 출마한 미래통합당의 송주범 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정두언 전 의원의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송 후보는 2006년 서울시의원에 당선된 이후 서울시의회 예결위원장을 맡으면서 서부경전철을 유치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다가 이번 21대 총선에선 자신의 출생지이자 정 전 의원의 지역구이기도 했던 서울 서대문을에 출사표를 던졌다.

◆ 이번 21대 총선에 왜 출마하게 되었나

이 지역에서 시의원을 했고, 정두언 전 의원과 같이 이 지역의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해왔는데 정 전 의원이 낙선하면서 거의 발전 속도가 중단됐고, 추진됐던 사업들도 안 되고 계속 머무는 이런 상태가 돼 있어서 그런 걸 보면서 또 주위의 권유도 있었고 당원들도 지역 발전시켜야 되지 않겠냐는 권유가 있었다.

또 저는 선출직 국회의원이란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사람들이니 우선 국민과 우리 주민의 마음과 아픔을 잘 전달하는 대변인 역할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선출직 국회의원이란 그 역할을 잘하면 한 번 더 할 수 있는 거고, 계속 연장할 수 있지만 그 일을 못했을 때는 국민들한테 잘리는 비정규직 4년제 공무원이라고 본다.

세 번째는 국회의원에 월급 주는 분들이 국민들이니 국민이 사장님인 것이고, 의원들은 월급 받는 사람으로서 국민들 위에서 군림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밑에서 잘 보좌하고 모셔야 한다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이번에 출마하게 됐다.

서울 서대문을 미래통합당 송주범 후보가 2일 오후 자신의 선거사무소 건물 앞에서 유세차량에 올라 연설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서울 서대문을 미래통합당 송주범 후보가 2일 오후 자신의 선거사무소 건물 앞에서 유세차량에 올라 연설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이 뿐 아니라 서대문을 지역에는 전철역이 홍제역 하나 밖에 없을 정도로 교통도 상당히 낙후돼 있고 극장도 하나 없으며 대형마트도 없는 실정이어서 문화적으로나 교통적으로 타 지역에 비해 많이 소외됐는데, 숙원사업들이라든가 그동안 주민들의 여러 가지 뜻이라든지 좀 받들어서 이번에 지역구를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자는 의미에서 출마하게 됐다.

◆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주요 공약은 무엇인가

지역적으로는 크게 3가지 공약이 있는데, 강남과 강북의 차이는 교통이라고 할 만큼 여긴 교통취약지구인 만큼 첫 번째 공약이자 숙원사업으로 서부경전철과 강북 횡단선을 조기 착공하겠다. 서부경전철은 한 10년 전에 유치가 확정됐고 이번에 다시 서울시에서 도시철도 계획에 의해 강북 횡단선이라고 해서 발표를 했는데 발표만 한다고 해서 중요한 게 아니라 이걸 빨리 착공해야 된다.

아울러 이 지역은 그동안 정 전 의원이 국회의원 하면서 뉴타운 하는 등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아직 북가좌2동 같은 경우는 서울 시내에서 가장 낙후되고 개발이 안 된, 여러 가지로 소외된 지역인데, 여러 가지 문화시설도 없는 편이라서 유진상가와 인왕시장을 개발해 강북의 랜드마크 역할을 한 번 해보게 하겠다.

세 번째는 홍은·홍제 지역에는 고등학교가 명지고등학교 하나 있는데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데다 여러 이유로 학생들이 종로라든가 은평, 서대문갑 지역에 있는 학교로 등하교하고 있는 실정이고, 더 큰 문제는 학생들이 스쿨버스를 이용하는데 그 스쿨버스가 허가받지 못한 사설 스쿨버스라 만일 이게 사고가 난다면 큰 일이 된다는 점에서 지역 내 고등학교를 좀 신설해야 되겠다는 것이다.

한 발 더 나아가 국가적 차원에서 공약을 말하자면 지금 정부가 소득주도성장 경제정책을 쓰고 있는데 이건 전세계적으로 경제학자들도 F학점을 주는 정책이며 경제야 코로나19로 인해 더 심해졌지만 그 이전부터 우리나라 경제는 굉장히 심각하고 한층 악화됐다는 점에서 이걸 바로잡으려면 경제정책부터 바꿔야 되지 않는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

중심가인 삼거리에서 서대문을 송주범 미래통합당 후보가 주민들을 향해 자신의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중심가인 삼거리에서 서대문을 송주범 미래통합당 후보가 주민들을 향해 자신의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두 번째로는 구의원 제도 폐지 등 지방자치제도를 개편해야 되겠다. 지금 서울시 구의원이 423명, 시의원이 110명 등 약 543명 정도가 구·시의원인데 국회의원 300명도 국민들이 많다고 하는 입장에서 우리 기초의원과 광역의원 숫자가 제가 볼 때는 너무 많지 않나. 우선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본이지만 그 역할을 하기엔, 그런 많은 인원이 필요치 않다고 본다.

물론 많은 반대가 있겠지만 그래도 구의원 제도를 폐지해서 시의원 숫자를 조금 늘리면 되고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지금 그 숫자에서 반만 하더라도 충분히 운영되고 더 잘할 수 있지 않나 보고, 시의원의 권한이 세지면 국회의원 견제세력도 되는 건데 그래서 법안을 상정하기 위해 가장 걸림돌이 바로 (구의원 등에) 공천권을 주는 국회의원들이라고 본다.

그 전에도 구의원제 폐지 논란은 많이 있었지만 그걸 국회의원들이 반대했었는데, 이번에 제가 21대 국회에 들어가면 이런 공약들을 한번 실행해보고 싶다.

◆ 후보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가

지금 정부는 언론상으로는 대응을 잘하고 있어서 전세계적으로 좋은 평을 받고 있다고 자화자찬하고 있는데 우리 선대위원장인 김종인 위원장도 얘기했듯 초기에 진압을 잘해서 현재 확진자 수가 1000명, 사망자 수가 10명 미만이었다면 잘했다고 해도 인정하겠으나 지금 우리 확진자 수가 10000명 가깝지 않나. 초기에 좀 더 강력하고 과잉으로 했어도 지나치지 않았는데 초기 대응이 잘못돼 이렇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또 일단 우리가 지금 소득재난기금도 있지만 일시적으로 어떤 작전을 세우지 말고 코로나가 끝난 후에 대책은 어떻게 할 건가 이것도 함께 고민해야 되지 않겠나. 지금 예측하지 못한 코로나 사태가 왔지만 다음에도 이런 일이 또 벌어지지 않으리란 법이 없고 또 생겼을 때는 초기에 제대로 된 대응을 해야 되며 이 이후에는 어떤 대책을 세워야 될지에 대해 지금부터 강구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