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별관광? 국민 생명과 안전 담보할 대책 먼저 마련돼야”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태영호 전 북한공사가 16일 오후 국회(본관 228호)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태영호 전 북한공사가 16일 오후 국회(본관 228호)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4·15총선에 탈북자 출신으로는 첫 지역구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태영호 전 주영 북한 공사가 16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꼬집어 “결단코 비핵화를 이룰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북한의 위협을 더욱 키울 뿐”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가 북한에 선의를 보이고 정성을 다하면 핵도 포기할 것이라고 여기는 게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북한 개별관광과 관련해서도 “금강산 한국인 피살사건처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책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며 “지금 상황처럼 가면 정의롭지 못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태 전 공사는 북한 당국이 발행한 비자만 있어도 제3국을 통한 북한 관광을 허용하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 중인 데 대해서도 “이런 발상은 대단히 위험하다. 지금 엉뚱하게 비자를 받고 관광가자고 하는데 이것은 한국이 먼저 영구분단으로 가자는 소리”며 “비자는 별개의 국가에서 필요한 것인데 비자를 받고 가라는 것은 정의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반도는 아직 2개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출입국사무소가 아닌 출입사무소라고 표현하며 출경, 입경으로 표현한다”며 “한국에서 북한으로 갈 때는 비자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방문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태 전 공사는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서도 “국제적인 대북제재의 틀을 허무는 결과로 이어지면 안 될 것”이라며 “국제적 규범과 대한민국 헌법상 측면에서 고려해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지역구 출마와 관련해선 “당의 결정을 존중하고 이를 따르는 게 의무”라며 “앞으로 제가 선거를 직접 뛰면서 북한 주민들을 향해 북한과 대한민국의 선거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태 전 공사는 이번 총선 출마 시 태영호가 아니라 태구민이란 이름으로 나오게 된다는 사실을 전하면서 “북한이 저를 찾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개명을 했다. 구원할 구 자에 백성 민”이라며 “앞으로 지역구에 나가면 지역구 주민들도 지난 몇 년 간 태구민이란 이름으로 살아온 것을 이해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