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중 대중수출기업 경영애로 해소와 수출다변화 지원 방안 등 마련할 것”

[시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6일 오전 국회(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6일 오전 국회(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일 “수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피해 납세자에 대한 세무조사 유예와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대출만기 연장 등 금융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2월 중에 대중 수출기업의 경영애로 해소와 수출다변화 지원방안, 관광·해운·외식업종 등 피해업종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어 24시간 통관지원체제 가동, 관세 납기 연장 등도 추진한다면서 “당정은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추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의료기관에 대한 실질적 보상책을 마련하고 상급병원의 과중한 업무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한 데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신종 감염병 대응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국립 바이러스 연구소를 설립할 것”이라고 역설했는데, 이 같은 조치들 중 중소기업 등에 대한 세무조사 유예나 국립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등은 전날 이해찬 대표의 제안이 받아들여진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아울러 조 정책위의장은 자유한국당도 겨냥 “한국당은 올해 감염병 위기대응 예산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삭감됐다고 주장했는데 실상은 정반대”라며 “당정은 효과적 감염병 대응을 위해 예방치료기술 예산 225억원을 추가해 올해 총 416억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히려 65%나 예산이 증액됐다. 국가적 위기상황을 틈타 아니면 말고식의 허위정보를 퍼뜨리는 등 국민 생명을 위험으로 몰아가는 매우 위험천만한 행동”이라고 일침을 가했고, 한 발 더 나아가 한국당이 비례의석수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창당한 데 대해서도 “국가적 위기 앞에서도 그저 비례의석을 몇 석 더 얻어볼 요량으로 허수아비 정당을 만드는 데 골몰하는 황 대표와 한국당의 반민주적 인식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