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통합 이뤄지려면 신진 세력들로 새 정치 주체 만들어야”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1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에서 야당과 손잡고 셀프탄핵을 주장했던 사람들과 뿌리 깊은 계파 갈등에 책임 있는 핵심 인사들은 모두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 세력 교체와 통합의 길을 여는 것 올바른 자세”라며 TK 출신 중 처음이자 한국당 의원들 중 13번째로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친박계인 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박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너무 많은 고통이 있었고, 특히 대구·경북 지역의 유권자들이 겪는 고통과 상처는 지금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혁신과 통합이 이뤄지려면 보수정치와 보수정부의 대실패에 대해 책임 있는 사람들과 기득권에 매몰된 낡은 세력들을 퇴진시키고 신진 세력들로 새 정치 주체를 만들어야 한다”며 “과감한 인적쇄신과 통합이 진정한 의미대로 성공할 수 있게 불출마를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 의원은 “통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셀프 탄핵이 옳았다고 하는 탄핵 주도 세력이 통합 운운하는 모습을 보면서 민심이 다시 갈라지고 있다”며 “박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그냥 덮어놓고 가자는 것은 정치적으로 무책임할 뿐 아니라 이에 책임질 사람들이 정치생명을 연명코자 하는 눈속임에 불과하다”고 당내 비박계나 새로운보수당 측을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이어진 일문일답 과정에서도 거듭 “우리 당에는 뿌리 깊은 계파 갈등이 있었고 보수정치의 실패를 가져왔다고 본다. 그에 대한 책임 있는 사람들이 마음을 내려놓으면 된다”며 “진정한 통합은 통합에 걸림돌이 되는 사람들이 완전히 비켜줘야 원래 궤도대로 정상적으로 빠르게 된다”고 역설했다.

한편 정 의원은 이번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황교안 대표와 전혀 얘기한 적 없다”며 “보수통합 논의를 쭉 보면서 ‘과연 진정성이 있느냐’, ‘과거와 같이 각자가 살아남기 위한 공천 지분 거래에 불과해지면 한국당이 국민들에게 정말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까’ 그렇게 봐 왔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저라도 명확한 결심을 해야만 통합 논의가, 인적쇄신 논의가 좀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결단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