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조정안 더 추진하지 않겠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오른쪽)와 이인영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4+1 협의체가 15일 선거법 단일안 마련을 위해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원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4+1 협의에서 연동형 캡(cap), 석패율 등과 관련한 이견이 있어 선거법 관련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이에 따라 선거법과 관련한 조정안, 협의안 등은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사법개혁법안에 대해서도 원안을 훼손하려는 주장은 수용할 수 없다”면서 “이런 원칙 하에 내일부터 다시 교섭단체간 협의, 4+1 협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4+1 협의체와 선거법을 논의하지 않겠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논의 수준으로서는 더 이상 논의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지 않겠느냐 생각한다”며 “선거법은 국회의원에게는 '게임의 룰'이기도 하지만 국민의 입장에서 선거제도 개혁이기도 한데 각 당이 지나치게 당리당략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일부 정당은 협의 파트너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나 존중이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의당이 ‘대기업이 중소기업 단가 후려치기 하듯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그 당에서 몇몇 중진 의원을 살리기 위한 집착과 함께 일종의 '개혁 알박기' 비슷하게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스러워서 원래 개혁 취지안대로 논의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라며 “각 정당의 이해관계 속에서도 좀 더 합의에 이르려는 적극적인 의지가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4+1 합의가 불발된 상황에서 오는 16일 본회의에 선거법 원안을 상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4+1에서 동의를 어느 정도 얻어야 하니까 내일 논의 과정을 거치면서 확정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13일처럼 4+1 협의체에서 합의가 안될 시 본회의 개의 여부에 대해 “현재로서는 본회의 개최 여부가 불확실하지만 단정 짓지는 못하겠다”며 “내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과 4+1 회동 등을 거치면서 결론이 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