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식 논평 없어…박광온, “‘총선 앞두고 경종’? 해괴”
한국당, “김경수 감싼 문재인 정부 인사들 자성해야 할 것”
바른미래당, “댓글 조작, 안철수에 대한 테러 행위”

'드루킹' 일당에게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51)가 첫 공판에 출석했다. 사진 / 오훈 기자출처 : 시사포커스(http://www.sisafocus.co.kr)
김경수 경남도지사.[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드루킹 일당에게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특검이 항소심에서도 징역 6년을 구형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경종을 울려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침묵을 지키며 어떠한 공식 논평을 내놓지 않았다.

특검이 지난 1월28일 김 지사에 대해 징역 5년을 구형했을 당시 민주당이 “특검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의 떼쓰기와 오기로 출범해 김 지사에 대한 무리한 구속 영장 청구, 법원에 의한 기각으로 체면을 구기며 보여주기식 정치 특검이었다는 비판을 받았다”이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던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다만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을 표출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드루킹 특검이 항소심 공판에서 김경수 지사에게 구형량을 늘려서 6년을 구형했다”며 “해괴한 것은 ‘총선을 앞두고 있어서 경종을 울려야한다’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특검 혐의의 유무, 혐의의 경중을 말하면 되는 것이지, 신문사 논설위원의 사설이나, 정당 대변인의 논평과 같은 말을 하는 것이 과연 특검이 할 자세인가”라며 “그런 말을 거리낌 없이 특검이 하는 것이 온당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특검이 정치 일정을 고려해서 구형을 한다는 것이 대한민국 어느 법전에 나와 있는지, 스스로 정치의 틀 속에 있음을 고백한 것 아닌지 묻고 싶다”고 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민주당과 극과 극의 반응으로 대립구조를 세웠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14일 구두 논평을 통해 “지난 대선에서 댓글 조작이 있었던 점과 김 지사가 깊숙이 개입한 점이 검찰 수사로 밝혀진 것”이라며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김 지사가 불법과 위법행위를 저지르고도 일말의 반성 없이 도정활동과 대외활동을 펼치고 있었던 점에 대해서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국민께 사죄해야 할 것”이라며 “이러한 김 지사의 행동을 감싸고 지지해 온 문재인 정부 인사들도 자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같은 선에서 공감하면서 댓글조작 사건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 대한 ‘테러행위’라고 규정했다.

김정화 대변인도 구두 논평을 통해 “항소심 결심공판을 통해 '민주주의 파괴자' 김 지사의 민낯이 재확인됐다”며 “1심 판결문을 보면 59명의 진술과 증언이 있고 20쪽의 증거목록이 있는데다가 킹크랩 시연 참관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김 지사는 이미 중대 범죄자”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도정 공백 등을 이유로 보석을 통해 가까스로 풀려났는데도 이재명 지사, 양정철 원장 등 여권의 '문제적 사람들'과 술자리 회동을 하며 살아온 이가 김 지사”라며 “검찰의 이번 구형은 변명과 핑계만 늘어놓는 김 지사에 대한 마땅한 조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은 단순 여론 조작을 넘어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고자 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 대한 테러 행위이자 선거의 공명성을 훼손한 반민주적 내란 행위”라며 “김 지사 구하기에 올인한 민주당도 이런 참혹한 피해 책임에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1심 판결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범죄의 공동정범이라고 결론 내린 만큼 이번에도 민주주의를 유린한 자에 대한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 지사에 대한 2심 선고는 다음 달 24일 선고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