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문체부 국감서 출석 증인에 ‘나경원 포함’ 요구하기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사태로 압박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 특혜 의혹을 집요하게 제기하며 정국 반전 카드로 삼으려는 모습을 보이자 한국당에선 “조국 물타기”라며 격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 원내대표가 회장을 역임했던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의 당연직 이사에 본인의 딸인 김씨를 선임한 경위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며 “나 원내대표판 장애인체육농단이자 미르·K스포츠재단 사태”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일 문체위 국정감사에서도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나 원내대표가 예결특위 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SOK 예산 확보에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딸인 김씨가 당연직이사를 맡으면서 SOK 내부에 입지를 세습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는데, 김씨의 성신여대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이병우 성신여대 교수도 SOK 문화행사 감독 등으로 참여한 점도 들어 이미 감사원에 SOK에 대한 특별감사까지 요청해 놓은 상태다.

그러다 보니 4일 문체위 국감에서도 조국 법무부장관 딸이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했을 당시 센터장이던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부인인 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의 증인 채택을 한국당에서 요구하자 민주당에선 신동근 의원이 “문 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한다면 SOK 의혹과 관련해 나경원·고흥길·이병우 세 사람을 증인으로 같이 세우자”고 맞불을 놨으며 같은 당 안민석 문체위원장까지 “증인이 20명에 불과해 예외 없이 다 불렀으면 좋겠다”면서 한국당을 압박했다.

이미 문체부 뿐 아니라 지난 2일 교육위에서도 민주당에선 나 원내대표의 아들 김씨의 학술포스터 제1저자 논란을 거듭 지적하는 등 나 원내대표 자녀를 표적으로 삼아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는데, 이에 대해 한국당에선 이만희 원내대변인이 4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조국 물타기 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문조황나(문재인, 조국, 황교안, 나경원) 특검을 수용하라”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이 원내대변인은 SOK 논란과 관련해 “정규직원이 스무 명도 안 되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가 무소불위 단체라는 민주당은 제정신인지 알 수 없다. 이제는 NGO 단체까지 걸고넘어지며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의혹을 위한 의혹마저 양산하며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거르고 있다”며 “근거 없는 의혹 제기는 민주당의 본성 중 하나지만, 이번엔 발달장애인에 대한 모욕을 포함해 더 비열하다. 장애인 신분으로 차별에 맞서며 일궈낸 성과를 특권으로 폄하하는 건 장애인에 대한 비뚤어진 인식과 장애인 체육 행사에 무지함을 드러낼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야당 원내대표 자녀에 대한 인신공격은 반인륜적 행태로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 조국에 분노한 국민 시선을 돌리려는 비열한 정치공작”이라며 “민생을 챙기자던 것 역시 그저 정치적 쇼였음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민주당에 직격탄을 날렸는데, 그럼에도 민주당에선 SOK가 매년 33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으면서도 감사받은 적이 전무하다면서 이번 의혹을 놀고 쉽게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어떤 결과로 귀결될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