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유연한 검토 통해 실질적 대책 마련했으면 하는 생각”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제일평화시장 화재와 관련해 “화재로 인해서 생업기반이 완전히 소실된 경우에 빠른 복귀를 위해서 어떻게 지원할 것이냐에 대해 좀 더 체계적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제일평화시장 화재대택TF 1차회의’를 열고 “저희가 어제 제일평화시장 화재현장을 방문하고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상인들께서 올 1년 중에서 가장 장사할 수 있는 시기인 9월, 10월, 11월에 모든 걸 다 투재해서 준비했는데 지금 판매를 할 수 없게 된 부분에 대해 굉장히 안타까워했다”며 “빨리 빠른 복구, 생업복귀 이것을 요구하셨는데 대체상가 마련부터 해서 안전진단을 조속히 해달라는 이야기,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달라는 부분, 그밖에 대출을 좀 확대시켜 달라는 말씀들을 하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도 또 요양병원에서 대규모 화재가 있어서 많은 국민들께서 걱정하고 있는데 일단 우리가 앞으로 이런 화재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그동안에 서문시장 화재 건도 있었고 다른 건과 비교해 어떻게 하면 실질적인 지원이 될지에 대해 우리가 대신 상인들의 목소리를 전달해서 빨리 지원책이 나오도록 했으면 좋겠다. 적극적이고 유연한 검토를 통해 빠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했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같은 당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이 자리에서 “제일 급하고 역점적인 사안은 ‘대체 상가를 마련해달라’는 것으로 빨리 다른 장소에서라도 장사를 시작할 수 있게 해달라는 주문”이라며 “그 다음으로 경영안정자금을 비롯한 자금 문제인데 이 부분은 피해 산정이 어느 정도 되어야 지원이 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정책위의장은 “과거에도 피해 사실 확인을 지자체에서 해줘야지 자금이 지원되곤 했는데 피해사실을 확인하려면 건물 안에 들어가야 하고 들어가려면 안전진단이 빨리 되어야 한다”며 “그러니까 대체 상가와 안전진단의 조속한 실시, 이 두 가지로 모아진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