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국내 단일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처방액 1조원 돌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2019년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한미약품 순으로 분석됐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0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7월 11일부터 2019년 8월 12일까지의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768,05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61,062,227개와 비교하면 16.8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2019년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유한양행,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 종근당, 대웅제약, 메지온, 한미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코미팜, 동성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보령제약, JW중외제약, 대화제약, 영진약품, 대웅, 하나제약, 부광약품, 일동제약, 동국제약, 광동제약, 한독, 동아에스티, 지트리비앤티, 일양약품, CMG제약, 국제약품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1,176 소통지수 727,753 커뮤니티지수 425,132 시장지수 3,960,1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44,20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8,584,630와 비교하면 26.10% 하락했다.?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576 소통지수 273,299 커뮤니티지수 271,636 시장지수 3,889,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6,976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5,204,110와 비교하면 7.82% 하락했다.
3위 한미약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350 소통지수 562,427 커뮤니티지수 180,085 시장지수 667,3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1,21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32,958와 비교하면 77.28% 상승했다.?
4위 유한양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124 소통지수 610,321 커뮤니티지수 398,292 시장지수 566,2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5,96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21,859와 비교하면 55.59% 하락했다.?
5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140 소통지수 274,438 커뮤니티지수 175,804 시장지수 1,182,3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0,76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33,047와 비교하면 35.6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셀트리온 브랜드는 단백질 의약품 연구개발 및 제조 목적으로 1991년 설립됐으며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며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국내 단일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처방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7월 11일부터 2019년 8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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