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초당적 지지 얻기 위한 물밑대화 선행해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7일 오전 여의도 국회(본청 215호)에서 열린 제129차 최고위원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7일 오전 여의도 국회(본청 215호)에서 열린 제129차 최고위원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7일 “물질적 배상요구를 포기하고 정신적인 역사 청산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도덕적 우위에 선 대일외교를 하자”고 제안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일본 기업의 배상 등 돈 문제를 떠나 우리 민족의 정신, 도덕성과 우월성을 제대로 보이자는 차원에서 정부가 특단의 성명 발표로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의 기개를 보이고 우리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해서 일본을 이기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며 “식민불복, 배상포기, 피해자 국내 구제 선언 등 3개 사안으로 구성되는 특별성명을 발표해야 한다. 모든 식민지배와 연관된 피해자 구제 문제는 한국 정부 책임 하에 수행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손 대표는 “민족감정만 앞세울 것이 아니라 국익을 냉철하게 지키고 키워나가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며 “일본과 대화를 통해 해법마련을 위한 합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정치권을 향해 “나라가 위기 상황인데 정쟁만 하고 있다. 거대 양당이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국란 극복을 위해 건설적 대화와 협력하는 국회 모습을 되찾아 줄 것을 거대양당에 호소한다. 성명에 앞서 사전 조율은 필수적이고 초당적 지지를 얻기 위한 물밑대화를 선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서도 “대통령부터 남북평화 경제로 일본을 따라잡겠다고 말하고 있다. 낙관론을 넘어 문제의 핵심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해법을 찾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라며 “일본 경제보복 조치를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이겨내야 할 때 나라안팎의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게 정부가 할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